#6학년 #사회 #에듀테크 #스마트 스쿨 #가계의 합리적인 선택 #Ecology #Economy
에듀테크로 실재감 있는
Eco & Eco 사회 수업 만들기
교사 이수진
수업결과
수업도움말
1. 학생(우리 가족)이 최근 구매했던 제품 2~3개를 미리 e학습터 과제방에 업로드하여 수업 중에 활용한다.
2. 다양한 제품(전자기기, 의류, 잡화, 화장품 등)을 볼 수 있는 VR스토어가 제작되어 있으므로 우리반 학생들의 관심사에 따른 다양한 VR스토어에 방문한다.
3. VR스토어, 멘티미터, 엔트리 사이트 주소는 미리 e학습터에 강좌로 업로드하여 순차적으로 학습하도록 한다.
4. 친환경제품에 대한 다양한 소개는 유튜브 영상을 활용하고 친환경뿐만 아니라 공정무역, RFA 인증 제품으로 가치소비 수업을 진행하여도 좋다.
5. 이미지 인식 엔트리를 직접 제작하지 않고 공유된 작품을 활용하여 수업하거나 리메이크를 할 수 있다. 환경, 경제관 련 다양한 엔트리 공유작품들을 둘러보며 활용할 수 있는 방안을 고민해 볼 수 있다.
수업성찰
학생들이 물건을 직접 구매하며 고민했던 경험을 나누면서 ‘나라면 어떻게 했을까?’라는 호기심과 동시에 친구의 소비생활에 공감해 보는 시간이었다. VR스토어에서 실제 가격과 화질, 크기 등을 확인하고 나의 평소 경제 개념이 반영된 TV 구매 경험 투표를 통하여 ‘내가 소비할 때 중요하게 생각하는 가치’를 알고 친구마다 ‘선택과 만족의 기준’이 다름을 이해할 수 있었다.
엔트리 AI 프로그램을 활용한 친환경제품 알기에서는 AI가 친환경제품을 인식하면 ‘앗싸~’를 외치며 즐거워하고, 일반 제품을 인식하여 환경 오염에 대한 정보를 보여주면 ‘아~’ 하면서 아쉬움을 표현하는 등 몰입하는 모습을 볼 수 있었다. 나아가 우리 주변 먹거리의 식품 정보를 확인함으로써 환경을 보호하는 가치소비의 중요성과 지속가능한 발전을 위해 노력해야 함을 이해하는 계기가 마련되어 추후 다양한 생태환경 프로젝트도 진행하고자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