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학년 #과학 #Nearpod
다양한 에듀테크 도구가 한번에!
교사 주도 개별학습 도구 Nearpod를 활용한 과학 수업
교사 김영주 (중산초등학교)
수업결과
Nearpod 활동이 끝나면 제공해주는 Reports에서 학생 개인 활동 보고서 또는 활동별 결과를 확인할 수 있다. 개념정리(Fill in the Blanks)의 평균 정답률은 82%, 태양계 행성 이름과 사진 짝 맞추기(Matching Paris)는 평균 정답률은 100%, 마무리 퀴즈 게임(Time to Climb)의 평균 정답률은 80%이며 마무리 퀴즈 게임 70% 미만자 5명의 학생은 단원정리 종이 학습지를 배움 공책에 쓰는 활동을 통해 보충 수업이 진행되었다.
Drag &Drop 활동 결과물은 이미지로 저장되며, Collaborate Board 활동 결과는 링크로도 제공되어 학습 결과물을 다음과 같이 확인할 수 있다.
수업도움말
Nearpod을 수업에 활용할 때, 가장 중요한 것은 수업 내용에 알맞은 활동을 선택하여 순서를 정하는 것이다. Nearpod에서 제공하는 도구 중에 Time To Climb는 학생들이 가장 좋아하는 게임 퀴즈 도구이므로 후반부에 배치하는 걸 추천한다. 다만 객관식만 되는 단점은 있다. Fill in the Blanks는 빈칸 채우기 도구로 사회나 과학 개념정리 할 때 적합하다. Collaborate Board는 포스트잇처럼 의견을 쓰는 도구(무료 버전)이다. 유료 버전의 경우는 하나의 Colla borate Board에서 다수의 항목을 넣을 수 있는 기능도 제공하고 있다.
수업성찰
교사 주도로 진행되더라도 개별학습이 충분히 이루어지고 있는지를 확인하고, 교사와 학생 간의 상호작용이 오프라인에서도 이어지도록 한다. 학생들이 접속하여 학습 진행하는 것을 교실 순시를 하면서 확인하며, 학생들의 학습 결과물을 확인하고 지속해서 피드백을 주는 것이 중요하다. 에듀테크 도구 활동이 학생들의 적극적인 참여로 역동적인 수업이 진행될 수 있으나 자칫 재미 위주로 끝나고 마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기준 점수 미달 시 배움 공책 쓰기를 통해 기존의 아날로그 수업도 병행해야 에듀테크를 활용한 수업의 단점을 보완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