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교육청] 월간 수업나눔
[경기도교육청] 월간 수업나눔
  • HOME
  • [함께나눔] 수업, 철학과 만나다
  • [함께해봄] 수업, 미래와 만나다
  • [함께펼침] 수업, 삶과 만나다
  • search
  • eBook 01
  • eBook 02
  • eBook 03
  • HOME
  • [함께나눔] 수업, 철학과 만나다
  • [함께해봄] 수업, 미래와 만나다
  • [함께펼침] 수업, 삶과 만나다
  • search
  • eBook 01
  • eBook 02
  • eBook 03
월간 수업나눔2023-08-16T00:09:01+09:00

#6학년 #사회 #체육 #세계문화대축제 #올림픽

곡예단 프로젝트와 함께하는 올림픽,

세계 문화 대축제와 만나다.

교사 유태신 (도곡초등학교)


수업의도

본교에서는 곡예단(도곡초 6학년 예능 프로젝트!! 일단 해보자) 4개의 분기별 프로젝트 예능 활동(1. 춤, 노래 예능 / 2. 야외, 촬영 예능 / 3. 스포츠, 리얼 예능 / 4. 예능 졸업 발표회)을 통해 학생들의 주도성과 창의성, 포용성을 키워주고 있다. 이 프로젝트들은 국어, 수학, 사회, 도덕, 음악, 체육, 미술, 실과 등 모든 교과를 재구성하여 놀이체험 중심 교육과정으로 이루어지며, 이 활동들을 통해 학생들은 스스로 교육활동을 계획해보고, 수업의 즐거움을 깨닫게 되며, 다양한 분야의 지식을 익힐 수 있다. 또한 친구들을 서로 존중하고 배려하며 이해하는 깨끗한 마음을 키우게 된다. 본 수업은 3번째 프로젝트인 스포츠, 리얼 예능편에서 사회 교과 중 세계 문화 축제를 어떻게 운영하고 계획하는지에 대한 내용으로, 7개 반 14개의 나라가 선정된 후 각 나라들의 자연환경과 인문 환경을 조사하여 소개하는 내용으로 구성되어 있다.

수업의도

본교에서는 곡예단(도곡초 6학년 예능 프로젝트!! 일단 해보자) 4개의 분기별 프로젝트 예능 활동(1. 춤, 노래 예능 / 2. 야외, 촬영 예능 / 3. 스포츠, 리얼 예능 / 4. 예능 졸업 발표회)을 통해 학생들의 주도성과 창의성, 포용성을 키워주고 있다. 이 프로젝트들은 국어, 수학, 사회, 도덕, 음악, 체육, 미술, 실과 등 모든 교과를 재구성하여 놀이체험 중심 교육과정으로 이루어지며, 이 활동들을 통해 학생들은 스스로 교육활동을 계획해보고, 수업의 즐거움을 깨닫게 되며, 다양한 분야의 지식을 익힐 수 있다. 또한 친구들을 서로 존중하고 배려하며 이해하는 깨끗한 마음을 키우게 된다. 본 수업은 3번째 프로젝트인 스포츠, 리얼 예능편에서 사회 교과 중 세계 문화 축제를 어떻게 운영하고 계획하는지에 대한 내용으로, 7개 반 14개의 나라가 선정된 후 각 나라들의 자연환경과 인문 환경을 조사하여 소개하는 내용으로 구성되어 있다.

수업결과

올림픽 공식 마스코트
및 홍보 포스터(학생 선정 작품)

세계 여러 나라의 부스 발표 자료

세계 여러 나라의 부스 발표 자료

세계 여러 나라의 부스 발표 자료

수업도움말

  • 나라를 선정하기 온 책(세계 시민을 위한 없는 나라 지리 이야기) 읽기 활동을 따로 마련하여 교과서에 소개되어 있지는 않지만 세계 시민 교육에 필요한 다양한 나라들을 학생들에게 소개함으로써, 학생들이 나라를 선정할 때 너무 유명한 나라들만 편중하지 않도록 하고 대륙별 쏠림 현상이 일어나지 않도록 사전에 지도한다.
  • 나라 선정 후 각 나라의 정상들을 선정하고, 정상회담 밴드를 개설하여 각 반에서 결정된 내용 및 활동들을 공유하여, 나라별 조사 내용이 중복되는 것을 방지할 수 있다.
  • 부스 운영 계획서 작성은 아래 참고자료에 나와 있는 것을 활용하여 단계별로 진행하면 학생들의 시행착오를 줄일 수 있다.
  • 세계 여러 나라의 음식은 코로나 상황에 따라 진행하며, 코로나가 심할 경우 레시피와 미니어쳐 만들기 활동을 학교에서 한 후 집에서 부모님과 함께 만들어 볼 수 있도록 주요 재료를 밀키트 형식으로 제공할 수 있다.
  • 세계 문화 축제 유튜브 채널을 개설하여 올림픽 홍보영상, 마스코트, 세계 문화 부스 발표, 올림픽, 개ㆍ폐막식, 올림픽 경기 영상, 시상식 등을 업로드한 후 되돌아보기 자료로 활용할 수 있다.
  • 여권발급용 지도를 만들어 부스 체험 후 출입국 도장을 받아서 세계 여행의 느낌을 낼 수 있다.

수업성찰

  • 코로나19로 인해 2년 이상 특별한 체험 활동을 진행하지 못한 본교 6학년들의 마지막 추억을 위해 올림픽이라는 큰 주제 아래 세계문화 축제, 올림픽 경기 진행, 개ㆍ폐막식 및 시상식 등 총 3개의 주제를 묶어 3일 간의 대장정인 올림픽 한마당 대축제를 기획하였다. 승패의 중요성보다 깨끗한 매너를 중시하는 아름다운 사람으로 성장해갈 수 있도록 이 주제를 선정하였다.
  • 소프트웨어 교육을 활용하여 세계 여러 나라의 문화를 직접 체험함으로 세계 여러 나라에 사는 사람들의 삶을 이해하고 공감하도록 계획하여 진행하였다.
  • 학생들 스스로 다양한 올림픽 종목(개인전, 단체전, e-sports) 및 개막식, 폐막식, 세계 여러 나라의 문화를 익히고 나누는 경험을 통해 스스로 계획을 세우고 실천하며 자신의 재능을 발휘한 것 같다.

참고자료

세계 문화 축제 부스 운영 단계별 계획서, 사진 및 동영상 자료
곡예단 올림픽 유튜브 채널

Share this post

Facebook Twitter LinkedIn Google + Email

Author

월간 수업나눔

Copyright © Gyeonggido Office of Education, All Right Reserved. designed by DESIGN COCO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