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학년 #사회 #체육 #세계문화대축제 #올림픽
곡예단 프로젝트와 함께하는 올림픽,
세계 문화 대축제와 만나다.
교사 유태신 (도곡초등학교)
수업결과
올림픽 공식 마스코트
및 홍보 포스터(학생 선정 작품)
세계 여러 나라의 부스 발표 자료
세계 여러 나라의 부스 발표 자료
세계 여러 나라의 부스 발표 자료
수업도움말
- 나라를 선정하기 온 책(세계 시민을 위한 없는 나라 지리 이야기) 읽기 활동을 따로 마련하여 교과서에 소개되어 있지는 않지만 세계 시민 교육에 필요한 다양한 나라들을 학생들에게 소개함으로써, 학생들이 나라를 선정할 때 너무 유명한 나라들만 편중하지 않도록 하고 대륙별 쏠림 현상이 일어나지 않도록 사전에 지도한다.
- 나라 선정 후 각 나라의 정상들을 선정하고, 정상회담 밴드를 개설하여 각 반에서 결정된 내용 및 활동들을 공유하여, 나라별 조사 내용이 중복되는 것을 방지할 수 있다.
- 부스 운영 계획서 작성은 아래 참고자료에 나와 있는 것을 활용하여 단계별로 진행하면 학생들의 시행착오를 줄일 수 있다.
- 세계 여러 나라의 음식은 코로나 상황에 따라 진행하며, 코로나가 심할 경우 레시피와 미니어쳐 만들기 활동을 학교에서 한 후 집에서 부모님과 함께 만들어 볼 수 있도록 주요 재료를 밀키트 형식으로 제공할 수 있다.
- 세계 문화 축제 유튜브 채널을 개설하여 올림픽 홍보영상, 마스코트, 세계 문화 부스 발표, 올림픽, 개ㆍ폐막식, 올림픽 경기 영상, 시상식 등을 업로드한 후 되돌아보기 자료로 활용할 수 있다.
- 여권발급용 지도를 만들어 부스 체험 후 출입국 도장을 받아서 세계 여행의 느낌을 낼 수 있다.
수업성찰
- 코로나19로 인해 2년 이상 특별한 체험 활동을 진행하지 못한 본교 6학년들의 마지막 추억을 위해 올림픽이라는 큰 주제 아래 세계문화 축제, 올림픽 경기 진행, 개ㆍ폐막식 및 시상식 등 총 3개의 주제를 묶어 3일 간의 대장정인 올림픽 한마당 대축제를 기획하였다. 승패의 중요성보다 깨끗한 매너를 중시하는 아름다운 사람으로 성장해갈 수 있도록 이 주제를 선정하였다.
- 소프트웨어 교육을 활용하여 세계 여러 나라의 문화를 직접 체험함으로 세계 여러 나라에 사는 사람들의 삶을 이해하고 공감하도록 계획하여 진행하였다.
- 학생들 스스로 다양한 올림픽 종목(개인전, 단체전, e-sports) 및 개막식, 폐막식, 세계 여러 나라의 문화를 익히고 나누는 경험을 통해 스스로 계획을 세우고 실천하며 자신의 재능을 발휘한 것 같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