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학년 #에듀테크 # AI #공정 # Fair Trade # 지속가능발전교육
‘공정한 삶을 통한 지속가능한 세상 꿈꾸기’
에듀테크 활용 수업
교사 이수진 (곤지암초등학교)
수업결과
공정무역에 대하여
발표하기
투닝으로 공정한 삶
웹툰 제작하기
웹툰 패들렛에
공유하기
공정하게 가격 책정하기
엔트리 코딩하기
수업도움말
- 일반 제품과 공정무역 제품을 비교하며 둘의 차이점을 생각해보도록 한다. 실제 공정무역 제품을 살펴보며 학생들이 호기심을 가지고 활동에 참여할 수 있도록 교사가 미리 제품을 구입하면 좋다.
- 현재 6-2 도덕(p.90), 6-2 국어 가(p.119~126) 교과서에 공정무역과 관련된 주제로 주장에 대한 글 찾기, 생각해보기 활동이 있으므로 적극적으로 활용한다.
- 교사는 학생들에게 공정무역이 왜 시작되었는지 대략적인 내용만 제시하고(한국 공정무역 협의회 교육자료 활용), 자세한 내용은 모둠별 자기주도학습을 통하여 발표 자료로 표현할 수 있도록 수업을 구성한다. 이때 커피, 초콜릿, 설탕, 열대과일, 축구공 5가지를 세부주제로 하여 모둠별로 주제를 선택하도록 하고 네이버, 유튜브 등을 활용하여 학습하도록 한다.
- AI 기반 웹툰 제작 툴인 ‘투닝’ 프로그램은 교육용/비영리 목적일 경우 교육용 Pro 권한을 부여받아 무료로 활용할 수 있다. 학생들이 제작한 웹툰은 캡처하여 학급 패들렛에 공유하고 학생들이 모두 감상할 수 있도록 한다.
- 엔트리로 ‘공정하게 가격 책정하기’ 코딩은 교사가 미리 제작한 예시자료를 다양한 공정무역 제품으로 리메이크할 수 있도록 한다. 오브젝트를 변환하고 블록 코딩을 설계하는 가운데 수학적 사고력 향상, 디지털 리터러시 역량 강화는 물론 공정한 무역을 실천하는 경험을 할 수 있다.
- 지속가능발전목표(SDGs) 17가지 중에서 공정한 삶의 실천은 어떤 목표를 실현할 수 있을지 찾아보는 활동을 통하여 현재와 미래가 함께 공존하며 상생하는 삶이 가능함을 이해할 수 있다.
수업성찰
본 수업은 다양한 교과를 통합하고 연계하여 긴 호흡으로 학생들에게 지속적으로 공정을 생각하게 하고 공정을 실천할 수 있도록 구성하였다. 학생들은 일상생활 속에서 공정하지 않을 때의 억울했던 경험을 통하여 공정함의 중요성을 이해하게 되었고, 학급 공동체가 잘 운영되기 위해서는 합의된 기준을 따른 공정함이 반드시 필요함을 다양한 교실 상황을 통하여 확인하였다. 또한 세계 여러 나라의 기후에 따른 다양한 생활 모습을 살펴보며 나라별로 가지고 있는 자원에 따른 다양한 교류가 일어나는 가운데 공정하지 않은 경우를 확인하고 공정무역이 필요함을 깨닫게 되었다. 공정무역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SW/AI를 활용한 공정무역 홍보자료 제작, 공정한 삶 웹툰 제작, 공정하게 가격 책정하기 엔트리 프로그램 제작 활동은 학생들이 공정의 가치를 내면화하고 작은 것부터 실천할 수 있는 용기를 갖게 하였다. 학생들의 시선이 나, 너, 우리, 학교, 우리나라를 넘어 전 세계로 확장되면서 지구촌의 행복에 관심을 두는 세계시민의 자질을 기르는 데에도 도움이 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