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래사회의 역량 있는 융복합인재 양성을 위해 연구하는
교사학습공동체 “융복합교육네트워크”
교사 김혜연 (야탑초등학교)
교사학습공동체란 ‘학습’이라는공동의 관심을 가진 교사들이 교육에 대한 ‘열정과 가치’를 나누기 위해 자발적으로 결성한 집단을 의미한다. 교사학습공동체를 통해 교사는 전문성을 개발하고 협력적이고 실천적인 학교 문화를 조성하여 교육 전반의 혁신을 도모한다.
‘융복합교육네트워크’는 성남, 용인, 파주 등 도내 초·중·고교 소속 교사들의 학습공동체로, 미래 사회의 역량 있는 융복합인재 양성을 위한 미래 지향적 교육을 주제로 배움과 나눔을 실천한다. 라이프디자인씽킹, 민주시민교육과 인권·평화 교육, 예술 기반 융합 교육 등 학생들의 역량을 길러주는 미래 교육을 위해 다양한 교수학습법을 연구하고 끊임없이 상호 작용하며 소통하고 있다.
운영의 실제
초·중·고 통합 온오프라인 모임 운영
‘융복합교육네트워크’는 초등학교, 중학교, 고등학교 교사들의 연합 공동체로, 학년이나 교과를 넘어서는 역량 중심, 주제 중심의 미래형 교육과정 운영을 위한 방안을 모색하고자 하였다. 학교급에 따른 교육활동 운영의 차이와 코로나19에 따른 방역수칙 등을 고려하여 비대면과 대면 모임을 적절히 적용하여 효율적으로 모임을 운영하였다.
수업 사례 공유 및 나눔
‘융복합교육네트워크’는 생태교육, 메이커교육, 예술융합교육, 통일·다문화 교육 등 주제를 중심으로 교과 간 융합할 수 있는 다양한 수업 모델 개발에 도전하고, 마을교육공동체의 가치를 고려하여 초·중·고등학교 학생 연합 프로젝트를 구상하였다. 실제 운영 사례뿐만 아니라 프로토타입 과정에서 나온 아이디어도 활발하게 공유하여 더욱 유의미한 결과물로 발전시키고자 하였다.
미래교육 관련 문헌 연구 및 토론
‘융복합교육네트워크’는 미래교육과 관련한 다양한 논문을 읽고 앞으로의 방향성에 대해 토론하였다. 최근 화두가 되고 있는 ‘생태전환교육’에 대해 보다 심도 있게 논의하며 이를 학습공동체에 적용시킬 수 있는 혁신적인 제안을 구상하기도 하였고, ‘학교 자율교육과정’의 운영 실태와 발전 방향을 모색하기도 하였다.
2022 개정 교육과정 탐구 및 주요 과제 분석
‘융복합교육네트워크’는 개정 교육과정의 시안을 분석하여 향후 교육과정의 운영 방향을 논의하였다. 특히 학교급별 교육과정이 상급 학교와 유의미하게 연계되고 있는지 분석하는 과정은 학교급간 연합 학습공동체이기 때문에 가능한 연구였다. 개정 교육과정은 단위 학교의 자율성과 ‘생태’, ‘민주 시민’을 핵심 키워드로 하고 있음을 확인하였고 지속 가능한 학습공동체 운영을 위해 향후 어떤 주제를 연구하고 공유와 피드백을 활성화하기 위해 노력하였다.
앞으로의 발전 가능성
- 소속, 성별, 나이에 관계없이 배움과 나눔, 실천을 추구하는 진정한 의미의 학습공동체
- 다양한 의견을 공유하고 활발하게 상호작용하는 건전한 민주교육 토론의 장(場) 마련
- 교과 간 융복합적 접근을 기반으로 한 창의적 수업 전략의 구상및 수업 기획력 함양
- 교육과정 분석을 통한 교육과정 문해력의 향상 및 변화하는 교육과정에 대처하는 유연성 증대
- 교육의 발전을 위한 도전과 열정의 존중을 바탕으로 한 교사 효능감 증진 및 연대감 형성
- 범교과적 주제를 중심으로 한 융합교육 프로젝트을 적용한 미래형 교육과정 구현
- 현실에 안주하고자 하는 자세를 극복하고 꾸준한 자기 연찬의 동력 제공
- 일회성 모임이 아닌 공통의 비전을 공유하는 지속 가능한 교사학습공동체의 모델 마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