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교육청] 월간 수업나눔
[경기도교육청] 월간 수업나눔
  • HOME
  • [함께나눔] 수업, 철학과 만나다
  • [함께성장] 수업, 학생을 만나다
  • [함께해봄] 수업, 미래와 만나다
  • search
  • HOME
  • [함께나눔] 수업, 철학과 만나다
  • [함께성장] 수업, 학생을 만나다
  • [함께해봄] 수업, 미래와 만나다
  • search
월간 수업나눔2023-10-26T00:48:29+09:00

#2학년 #국어 #창체 #도미노 #관계중심

도미노 프로젝트

2학년이 1학년에게 전해주는 수업 노하우

교사 유태신 (도곡초등학교)


수업의도

본교는 학교자율과정의 주제로 도미노(도곡초 학생들의 미(美)아름다운 교육활동 노하우 전수) 프로젝트를 운영하고 있다. 도미노 프로젝트란 도미노 블록이 연속으로 무너지며 멋진 그림을 만들어내는 것처럼, 1-6학년의 교육활동이 연속적으로 이어지며, 각 학년이 교육활동 후 얻어낸 노하우를 선후배 간 나누는 학생 주도 프로젝트로 인성교육 중심의 놀이, 관계 활동이라고 볼 수 있다. 그중 이번 수업은 2학년 학생들이 1학년 후배들에게 들려주는 1학년 수업 노하우 전수편으로, 국어 2학년 1학기 6단원 차례대로 말해요 단원과 창체(자율활동)를 이용해 유연한 교육과정으로 설계하였다. 2학년 학생들이 1학년 때 활동 하면서 아쉬웠거나, 좋았던 경험을 시간을 나타내는 말을 활용하여 소개해보는 활동을 통해, 선후배간의 관계를 돈독하게 하는 계기를 마련해 주고자 하였다.

수업의도

본교는 학교자율과정의 주제로 도미노(도곡초 학생들의 미(美)아름다운 교육활동 노하우 전수) 프로젝트를 운영하고 있다. 도미노 프로젝트란 도미노 블록이 연속으로 무너지며 멋진 그림을 만들어내는 것처럼, 1-6학년의 교육활동이 연속적으로 이어지며, 각 학년이 교육활동 후 얻어낸 노하우를 선후배 간 나누는 학생 주도 프로젝트로 인성교육 중심의 놀이, 관계 활동이라고 볼 수 있다. 그중 이번 수업은 2학년 학생들이 1학년 후배들에게 들려주는 1학년 수업 노하우 전수편으로, 국어 2학년 1학기 6단원 차례대로 말해요 단원과 창체(자율활동)를 이용해 유연한 교육과정으로 설계하였다. 2학년 학생들이 1학년 때 활동 하면서 아쉬웠거나, 좋았던 경험을 시간을 나타내는 말을 활용하여 소개해보는 활동을 통해, 선후배간의 관계를 돈독하게 하는 계기를 마련해 주고자 하였다.

수업 결과

단계별 학습지

도미노 프로젝트를 진행하기 위한 1~4단계별 학습지로, 1-2단계는 개인활동, 3-4단계는 모둠별 활동지로 구성되어 있다. 1학년 활동을 기억하는 단계부터 글쓰기, 자료 제작 단계까지 구성되어 있어 2학년 학생들도 단계별로 쉽게 작성할 수 있다.

제작 자료

학생들이 종이인형 역할놀이극, 신문 만들기, 카드뉴스 형식 동영상 등 다양한 방법을 활용하여 자료를 제작하였다. 제작하기 전 각 방법의 장단점을 찾아보고, 자신들이 가장 잘 할 수 있는 제작 가능 여부를 확인 후 학생들 스스로 방법을 정해 자료를 제작하였다.

수업 도움말

  • 1학년 때 있었던 일을 되짚어보는 과거로 돌아가는 타임머신 시간을 따로 마련하여 1년 동안 있었던 다양한 교육활동들을 학생들이 스스로 생각해 내게 함으로써, 학생들이 소개 주제를 선정할 때 너무 하나의 주제로만 편중하지 않도록 사전에 지도한다.
  • 도미노 프로젝트 단계별 계획서를 참고하여 운영하면 자연스러운 수업 흐름에 맞게 프로젝트를 운영할 수 있다.
  • 신문 만들기와 영상 제작 2가지를 동시에 하고 싶어 할 경우, 영상이 업로드된 QR코드를 신문 페이지에 넣어 2가지 활동을 동시에 진행할 수 있다.
  • 도미노 프로젝트 유튜브 채널을 개설하여 교육활동 소개 내용을 올린 후 1학년 후배들이 틈틈이 볼 수 있게 할 수 있으며, 2학년 학생들의 되돌아보기 자료로도 활용할 수 있다.
    1학년 선생님들과 연계하여 2학년이 1학년에게 전해주는 일회성 행사에 그치지 않고 받은 보답을 1학년 학생들이 예비 신입생들에게 예비 소집일에 소개할 수 있는 프로젝트로 확장하여 운영할 수 있다.

수업성찰

  • 1학년 후배들에게 도움을 주기 위해 자기들이 겪었던 학교생활의 어려웠던 점들을 떠올리며 점심시간뿐 아니라 쉬는 시간까지 모여서 열정적으로 모둠 활동을 하는 모습을 보여주었다. 고학년 학생들 뿐 아니라 2학년 학생들도 자기의 삶과 연계되는 흥미로운 주제를 준다면 학생 주도 프로젝트 수업이 가능하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 2학년 아이들이 직접 1학년 아이들에게 만든 수업 노하우를 전달하는 모습에서 정말 뿌듯함을 느꼈다. 1학년과 2학년 학생들이 학년을 넘나들며 이번 계기를 통해 좀 더 가까워질 수 있었다.

참고 자료

도미노 프로젝트 단계별 계획서

Share this post

Facebook Twitter LinkedIn Google + Email

Author

월간 수업나눔

Copyright © Gyeonggido Office of Education, All Right Reserved. designed by DESIGN COCO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