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교육청] 월간 수업나눔
[경기도교육청] 월간 수업나눔
  • HOME
  • [함께나눔] 수업, 철학과 만나다
  • [함께성장] 수업, 학생을 만나다
  • [함께해봄] 수업, 미래와 만나다
  • search
  • HOME
  • [함께나눔] 수업, 철학과 만나다
  • [함께성장] 수업, 학생을 만나다
  • [함께해봄] 수업, 미래와 만나다
  • search
월간 수업나눔2023-10-26T00:48:21+09:00

#3, 4학년 #국어 #질문 만들기 #에듀테크를 활용한 질문 나누기 #독서수업

질문으로 하는

공감토론

수석교사 이수정 (한수초등학교)


수업의도

책을 읽고 자기의 생각을 말할 수 있는 아이들이 얼마나 될까? 문학작품을 읽고 읽은 권수를 채워가는데 목적을 둔 기존의 독서 활동으로 인하여 아이들은 이야기의 줄거리도 주인공의 이름도 알지 못하는 현실을 왕왕 볼 때가 많다. 이는 작가가 쓴 글에 대한 자기 성찰, 상상력과 창의력이 없는 단순 읽기 활동의 무한 반복으로 양적 독서 활동의 결과이다. 이젠 피동적이고 수동적인 독서에서 벗어나 자신의 생각을 나누고 공감하며 행복한 상상을 할 수 있는 질적독서로 나가야 할 때이다.
3, 4학년은 책을 읽고 이해하는 능력이 발달하는 시기이다. 이 시기에 질문 만들기 활동은 책에 대한 깊은 이해와 다양한 생각의 나눔 및 논리적 표현을 통하여 자기의 생각을 효과적으로 전달하고 다른 사람의 생각을 경청하며 나아가 토론을 즐기는 아이들로 성장을 돕는 좋은 방법이 될 것이다.

수업의도

책을 읽고 자기의 생각을 말할 수 있는 아이들이 얼마나 될까? 문학작품을 읽고 읽은 권수를 채워가는데 목적을 둔 기존의 독서 활동으로 인하여 아이들은 이야기의 줄거리도 주인공의 이름도 알지 못하는 현실을 왕왕 볼 때가 많다. 이는 작가가 쓴 글에 대한 자기 성찰, 상상력과 창의력이 없는 단순 읽기 활동의 무한 반복으로 양적 독서 활동의 결과이다. 이젠 피동적이고 수동적인 독서에서 벗어나 자신의 생각을 나누고 공감하며 행복한 상상을 할 수 있는 질적독서로 나가야 할 때이다.
3, 4학년은 책을 읽고 이해하는 능력이 발달하는 시기이다. 이 시기에 질문 만들기 활동은 책에 대한 깊은 이해와 다양한 생각의 나눔 및 논리적 표현을 통하여 자기의 생각을 효과적으로 전달하고 다른 사람의 생각을 경청하며 나아가 토론을 즐기는 아이들로 성장을 돕는 좋은 방법이 될 것이다.

수업 결과

  • 멘티미터를 이용한 독서 후 내 생각을 표현하는 낱말을 찾아 결과를 공유하며 사고의 폭을 확장하기
  • 패들렛으로 질문을 만들어 질문에 대한 나의 생각을 쓰고 다른 친구들의 글을 읽으면서 생각에 대한 공감과 나눔의 시간 갖기
  • 질문 만들기 활동은 책 읽고 사실 질문으로 책 내용을 이해하고, 책 별점 주기와 한줄평, 멘티미터를 활용한 생각나눔 등의 활동 후 생각 질문 만들기
  • 학급 토론 질문을 선정 후 교실에 게시하여 질문에 대한 생각 시간 주기
  • 활동 안내를 위한 PPT
  • 4학년 독서토론시간에 사용한 도서 소개
  • 질문 만들기를 위한 활동 안내
  • 멘티미터와 패들렛을 사용
  • 멘티미터: 생각 핵심화
  • 패들렛: 질문만들기 / 질문 공유와 나눔
  • 에듀테크 활용으로 생각 나눔과 확장에 효과적임
관련 자료 보기

수업성찰

  • 온라인 앱은 생각의 나눔과 소통에 수월하다. 말로 표현하기 어려운 아이나 발표를 두려워하는 아이에게 적극적으로 자신의 의사를 나타내기에 적절하다. 또한 생각의 실마리를 찾지 못하는 아이들은 친구들의 활동을 보면서 생각의 끈을 자신 있게 풀어가는 모습도 볼 수 있다. 책을 읽고 떠오르는 생각을 단어로 표현하는 활동은 질문 만들기로 이어지는 중요한 연결점이 될 수 있다. 그러나 학생들은 막상 책은 읽었으나 생각을 체계화시키고 핵심화하는 과정을 어려워한다. 생각을 논리적으로 정리하여 표현하는 과정도 직간접적인 경험의 축척이 필요하다. 반복적 경험 제공으로 감성과 이성이 함께 성장하는 아이들의 모습을 볼 수 있어서 좋았다.
  • 질문 만들기 활동은 쉬운 것 같지만 가장 어렵다. 때로는 기대 밖의 질문 만들기로 실망하기도 하지만 반복되는 질문 만들기의 활동은 양적 독서에서 질적 독서로 바꾸어지는 계기가 된다. 질문 만들기 활동은 책을 읽고 사실 질문으로 책 내용을 이해하고, 책 별점 주기와 한줄평 등의 활동과 생각을 정제화하는 과정을 거쳐 생각 질문을 만든다. 사고의 확대와 심화 과정을 거쳐서 자기만의 색깔을 표현하는 독서토론에서 자신의 경험과 체험을 거침없이 말하는 아이들의 모습을 볼 수 있다. 감동적인 발표를 들으면서 “아!, 음!” 하는 낮은 탄식과 감탄의 소리는 친구의 발표에 몰입하는 작은 떨림을 느낄 수 있다. 서로의 생각과 경험치는 달라도 같은 질문으로 서로의 생각을 공감하는 아이들에게 함께하는 교사에게도 기쁨의 순간이기도 하다. 한 권의 책을 지루하리 만큼 깊게 읽고 질문을 만들어서 생각과 감정을 공유하며 공감하는 시간들이 길게 느껴지기도 하지만 서서히 성장하는 아이들에게 훌륭한 자양분이 될 것이라 믿는다.

참고 자료

교사 질문만들기를 위한 연수자료

Share this post

Facebook Twitter LinkedIn Google + Email

Author

월간 수업나눔

Copyright © Gyeonggido Office of Education, All Right Reserved. designed by DESIGN COCO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