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월간 수업나눔2023-10-26T00:48:13+09:00

#6학년 #사회 #국어 #미술 #세계시민교육 #시민적 인성교육 #민주주의의 꽃 #학급임원선거 #투표

출마하는 당신, 투표하는 당신이 아름다워요!

학급임원 선거로 경험하는 세계시민교육

교사 유혜정 (신우초등학교)


수업의도

몇 년 전, “우리 아빠는 투표 안 한대요. 뽑을 사람이 없대요.”라는 학생의 말을 듣고 아이들도 선거일을 쉬는 날로만 생각하지는 않을지 걱정하며 우리 반 학급임원선거를 되돌아보았다. 우리 반의 학급임원선거는 낯설고 바쁜 학기 초에 2시간 동안 이루어지는 활동에 불과하였다. 고학년 학생들은 출마를 꺼렸고 출마하는 학생들도 인기와 놀이 위주의 공약을 내세웠다. 바른 인성을 내면화하고 세계시민으로의 성장을 돕기 위해 교과와 연계한 학급임원선거에 대해 고민하기 시작하였으며, 매 학기 학급임원선거를 활용한 프로젝트 수업을 수정 및 보완해 오고 있다.

수업의도

몇 년 전, “우리 아빠는 투표 안 한대요. 뽑을 사람이 없대요.”라는 학생의 말을 듣고 아이들도 선거일을 쉬는 날로만 생각하지는 않을지 걱정하며 우리 반 학급임원선거를 되돌아보았다. 우리 반의 학급임원선거는 낯설고 바쁜 학기 초에 2시간 동안 이루어지는 활동에 불과하였다. 고학년 학생들은 출마를 꺼렸고 출마하는 학생들도 인기와 놀이 위주의 공약을 내세웠다. 바른 인성을 내면화하고 세계시민으로의 성장을 돕기 위해 교과와 연계한 학급임원선거에 대해 고민하기 시작하였으며, 매 학기 학급임원선거를 활용한 프로젝트 수업을 수정 및 보완해 오고 있다.

수업 결과

세계시민으로서의
가치를 찾고 발표하기

추구하는 가치가
비슷한 친구들끼리 모여
가치 정당 만들기

선관위가 제작한 선거 홍보물

선관위가 제작한 선거 홍보물

출마 번호 뽑기

입후보자 공약집

입후보자 포스터

언론팀의 신문 만들기

입후보자 공약 분석

입후보자 토론회

투표소

선관위 학생들이 만든 기표소

개표 현장

투표 인증

투표 용지에 기표한 모습

개표하는 선관위,
개표방송하는 언론팀

수업 도움말

도움말

  • 학급임원선거 프로젝트는 학교의 규정 및 계획을 준수하며 운영한다. 선거일을 변경하거나 규정을 위반하는 활동은 하지 않는다. (3명 이상의 추천을 받아 입후보하는 규정을 준수하기 위해 3명의 친구에게 서명을 받게 하였고, 전자 투표가 아니었기 때문에 투표소를 설치하여 프로젝트를 진행할 수 있었음.)
  • 3월 1주 주간학습안내를 통해 2주 동안 사회 교과를 집중 배치한 이유를 설명하였고, 온라인 플랫폼을 통해 학부모님께 프로젝트에 대해 안내한다. (2학기에는 1학기의 경험을 바탕으로 프로젝트 운영이 수월함.)
  • 정당의 이름은 실제 정당 이름이 아닌 도덕적 가치를 포함하여 창의적으로 짓도록 안내한다. (정치와 종교는 민감한 사항이므로 교사는 중립적인 입장에서 지도해야 함.)
  • 단위 학급에서 운영해도 좋지만 6학년의 경우 교과를 재구성하여 학년 특색 프로젝트를 운영하는 것도 좋다.

운영 도움말

  • 정당에서 당 대표를 선출하고 당 대표는 학급임원 선거에 출마한다. (당 대표에 지원하는 학생이 많을 경우 경선을 통해 대표를 선출하거나 탈당하여 무소속으로 출마함. 출마를 원하지 않을 경우 학생의 의견을 존중함.)
  • 공약의 중요성에 대해 학습하고 인기 위주의 공약이 아닌 학급과 학교에 도움이 되는 공약을 만들 수 있게 지도한다.
  • 후보자 토론회의 사회는 선거관리위원회의 위원이 공정하게 진행한다.
  • 언론팀은 투표 현장 인터뷰, 개표 상황을 중계하며 긴장감 넘치는 투표의 현장을 전달하며 선거에서 언론의 역할이 무엇인지 알게 한다.
  • 후보자 이외의 학생들에게 선거에 필요한 역할을 부여하여 공정한 선거를 위해 필요한 것이 무엇인지 스스로 느낄 수 있게 한다.

교과 연계 도움말

  • [국어] 논설문에 대해 학습하고 설득하는 글을 써 연설문으로 활용한다.
  • [국어] 연설을 들을 때 유의해야 할 점을 체크리스트로 만들어 합리적인 의사결정을 할 수 있는 근거 자료로 활용한다.
  • [사회] 선거의 4원칙을 학습하고 공정한 선거를 위한 공정선거 포스터를 만든다. (꾸미기 활동에 어려움을 겪는 학생들은 태블릿을 이용하여 부담을 최소화 할 수 있도록 배려함.)
  • [미술] 후보자 포스터는 당에서 협력하여 만들고 3~4일간 게시하여 토론회 때 질문할 내용을 미리 생각하게 한다.
  • [미술] 자신이 맡은 역할에 필요한 자료 만를 만든다. (선관위-기표소 및 선거 홍보자료 만들기, 언론팀-신문 만들기, 정당-후보자 포스터 만들기)

수업성찰

  • 고학년의 경우 학급임원 입후보에 적극적이지 않은 모습을 보이는 경우가 많다. 출마하는 학생들도 공약에 대한 고민과 준비 없이 친구들의 추천에 마지못해 출마하기도 한다. 무엇보다 안타까운 점은 임원선거가 인기투표의 결과가 되는 경우이다. 새 학년이 된 아이들은 친구에 대해 잘 알지 못한 상태에서 학급임원선거를 하게 된다. 출마를 하는 학생도 자신의 공약에 대한 깊이 있는 고민보다는 친구들의 관심을 끌기 위한 이벤트성 공약을 남발한다. 이러한 과정으로 학급 임원에 당선되다 보니 임원으로서의 역할에 책임감을 가지고 임하지 않게 되고, 학급의 친구들도 임원의 왜 중요한지 알지 못하는 경우가 많다. 이런 상황을 몇 년간 겪다 보니 학생들의 사고를 전환할 수 있는 방법과 선거의 중요성을 알게 할 수 있는 방법을 고민하게 되었다. 사회, 국어, 미술, 창체를 연계하여 세계시민으로서의 역할을 고민할 수 있는 계기를 마련하였다.
  • 이 프로젝트를 진행한 후에는 학급임원에 여러 명의 아이들이 출마하여 선거를 학급에서 직접 경험하며 바른 인성을 갖춘 세계시민으로서의 역할에 대해 학생들 스스로 내면화하는 모습을 볼 수 있었다. 대선이 있는 해에는 대통령 후보들의 공약을 찾아보고 선거일 전에 미리 투표하는 활동을 추가하였더니 아이들이 선거에 더욱 관심을 보였으며 가정에서 선거와 정치에 대한 이야기를 나누었다고 한다. 정치는 어른들의 영역이라고 생각하던 아이들이 입후보자들의 공약에 대해 부모님과 이야기를 했다는 이야기를 전해 듣고 뿌듯하였다.

참고 자료

공약 및 후보 추천 양식
투표 용지 양식
공약 포스터 양식
후보자 연설 체크리스트

< 영상으로 보는 프로젝트 운영 과정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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