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교육청] 월간 수업나눔
[경기도교육청] 월간 수업나눔
  • HOME
  • [함께나눔] 수업, 철학과 만나다
  • [함께성장] 수업, 학생을 만나다
  • [함께해봄] 수업, 미래와 만나다
  • search
  • HOME
  • [함께나눔] 수업, 철학과 만나다
  • [함께성장] 수업, 학생을 만나다
  • [함께해봄] 수업, 미래와 만나다
  • search
월간 수업나눔2023-10-26T00:47:48+09:00

#6학년 #과학 #사실전과목 #발표자료만들기

우리가 이걸 마신다고? 

우.배.우.언(우리가 배운 내용은 우리의 언어로)

교사 유미영 (강선초등학교)


수업의도

삶과 앎이 일치하는 수업. 학생이 배운 내용이 실생활에서 어떻게 활용되는지 학생 스스로 표현하는 일은 아주 중요하다. 그래서인지 모든 교과, 모든 단원의 마무리에서는 학생들이 배운 내용을 정리하여 발표하거나 영상으로 만들거나 프로젝트의 결과물을 전시하는 등의 차시를 꼭 넣게 된다. 글로 쓰는 활동을 할 때는 국어교과와 연계하기도 하고, 그림이나 영상으로 만들 때에는 미술, 실과 교과와 연계하여 활용한다. 본 수업에서는 학생들이 배운 내용을 학생들의 언어로 표현할 때, 발표자료, 포스터, 영상 등을 에듀테크를 활용하여 만들어 볼 수 있도록 수업을 구성하였다. 이러한 방법은 본 차시의 수업 뿐만 아니라 학습을 정리하는 차시에서 다양하게 활용될 수 있을 것이다.

수업의도

삶과 앎이 일치하는 수업. 학생이 배운 내용이 실생활에서 어떻게 활용되는지 학생 스스로 표현하는 일은 아주 중요하다. 그래서인지 모든 교과, 모든 단원의 마무리에서는 학생들이 배운 내용을 정리하여 발표하거나 영상으로 만들거나 프로젝트의 결과물을 전시하는 등의 차시를 꼭 넣게 된다. 글로 쓰는 활동을 할 때는 국어교과와 연계하기도 하고, 그림이나 영상으로 만들 때에는 미술, 실과 교과와 연계하여 활용한다. 본 수업에서는 학생들이 배운 내용을 학생들의 언어로 표현할 때, 발표자료, 포스터, 영상 등을 에듀테크를 활용하여 만들어 볼 수 있도록 수업을 구성하였다. 이러한 방법은 본 차시의 수업 뿐만 아니라 학습을 정리하는 차시에서 다양하게 활용될 수 있을 것이다.

수업 결과

  • 수업 시작 전에 학생들에게 우리가 조사한 내용을 결과물로 만들 예정인데 어떤 방법으로 표현하게 하는 게 좋을까? 라는 질문을 던졌다. 물론 조사한 내용을 줄글로 쓰자는 의견은 한 명도 없었고, 교과서를 빨리 훑어본 학생들은 포스터로 만들자고 하였다. 포스터를 제작하는 방법에 관련하여 물감이나 채색도구를 이용하는 것보다 크롬북을 활용하여 작업하는 것을 훨씬 더 선호하였다. 미술 교과와 관련된 성취수준을 달성하는 것이 목표가 아닌 알고 있는 내용을 효과적으로 전달하는 목적을 가지고 있었기 때문이다.
  • 위 작품은 모두 canva라는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작업하였다. 포스터의 특성을 정확하게 이해하였고, 설명이 많지 않아도 그 기체의 특성이 한 장의 그림으로 잘 표현되었다. 직접 종이에 그림을 그려서 표현했다면 20분 안에 절대 나올 수 없는 작품들이었다.

수업 도움말

  • 수업 시작 전에 학생들에게 우리가 조사한 내용을 결과물로 만들 예정인데 어떤 방법으로 표현하게 하는 게 좋을까? 라는 질문을 던졌다. 물론 조사한 내용을 줄글로 쓰자는 의견은 한 명도 없었고, 교과서를 빨리 훑어본 학생들은 포스터로 만들자고 하였다. 포스터를 제작하는 방법에 관련하여 물감이나 채색도구를 이용하는 것보다 크롬북을 활용하여 작업하는 것을 훨씬 더 선호하였다. 미술 교과와 관련된 성취수준을 달성하는 것이 목표가 아닌 알고 있는 내용을 효과적으로 전달하는 목적을 가지고 있었기 때문이다.
  • 위 작품은 모두 canva라는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작업하였다. 포스터의 특성을 정확하게 이해하였고, 설명이 많지 않아도 그 기체의 특성이 한 장의 그림으로 잘 표현되었다. 직접 종이에 그림을 그려서 표현했다면 20분 안에 절대 나올 수 없는 작품들이었다.

참고 자료

가입 후 재직증명서 인증으로 교사 계정을 받으면 유료계정처럼 사용할 수 있어요. 교육용 계정을 받으면 교사의 초대링크로 들어오는 학생들 역시 모두 제한 없이 유료계정처럼 사용할 수 있으며 각 반과 폴더를 만들어 공유작업이 모두 가능합니다.

교사인증방법 튜토리얼

Share this post

Facebook Twitter LinkedIn Google + Email

Author

월간 수업나눔

Copyright © Gyeonggido Office of Education, All Right Reserved. designed by DESIGN COCO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