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학년 #그림책 #인성교육 #환경교육
그림책으로 물들이는 인성 기반 독서 활동
공동체적 인성 함양을 위한 그림책 프로젝트
교사 장하영 (다산하늘초등학교)
수업 결과
수업 도움말
- 학생이 학교에서 배운 지식을 실천할 수 있도록 미래교육협력지구 사업과 연계한 지역자원을 활용한다. 이를 위해 미래교육협력지구 사업이 확정된 2월 중에 학년 또는 학급 교육과정과 연계한 프로젝트를 대강화하여 계획하고 실제 프로젝트 활동에서는 학생들이 주도적으로 참여할 수 있도록 한다.
- 학년 선생님들과 함께 프로젝트를 기획하고 실천하기 위해 학습공동체를 활용한다. 특히 학년에서 프로젝트를 똑같이 진행하는 것이 아니라 학급에 따라 학생주도 선택 활동을 한다면 다양한 결과를 공유하면서 학생들끼리의 상호피드백 활동도 진행할 수 있다.
수업성찰
- 환경교육은 학교 현장에서 다양한 형태로 이루어질 수 있지만, 특별히 이번 수업은 그림책과 인성교육을 환경교육과 연계하여 진행했다는 데 큰 의의를 두고 싶었다. 또한 다양한 그림책 중에서 학생들이 직접 선택한 그림책을 활용하여 프로젝트를 계획했다는 점, 그림책의 주인공이 겪은 일을 통해 인물의 처지와 마음에 공감하고 갈등을 해결할 수 있도록 지구환경 지키기 프로젝트를 실천했다는 점에서 학생들의 자기 주도성과 공동체적 인성을 함양할 수 있는 의미 있는 수업이었다. 특히, 지역사회와 연계한 환경교육 전문가의 에코 비누 만들기 수업은 내가 만든 비누를 가족들과 함께 사용함으로써 가정에서도 바로 실천할 수 있는 경험을 선물해 줄 수 있어서 뿌듯했다.
- 다만, 1학년 학생들의 체험 기회를 높이고 신체활동을 강화하는데 집중하다 보니 활동 시간의 부족함이 느껴져서 아쉬움이 남았다. 그림책 프로젝트 수업을 실천할 때는 좀 더 긴 호흡을 가지고 진행한다면 학생들의 삶을 둘러싼 다양한 주제로 수업을 기획할 수 있을 것이라는 깨달음을 준 수업이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