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교육청] 월간 수업나눔
[경기도교육청] 월간 수업나눔
  • HOME
  • [함께나눔] 수업, 철학과 만나다
  • [함께성장] 수업, 학생을 만나다
  • [함께해봄] 수업, 미래와 만나다
  • search
  • HOME
  • [함께나눔] 수업, 철학과 만나다
  • [함께성장] 수업, 학생을 만나다
  • [함께해봄] 수업, 미래와 만나다
  • search
월간 수업나눔2023-10-26T00:47:03+09:00

#1학년 #그림책 #인성교육 #환경교육

그림책으로 물들이는 인성 기반 독서 활동

공동체적 인성 함양을 위한 그림책 프로젝트

교사 장하영 (다산하늘초등학교)


수업의도

그림책 읽기는 나를 발견하는 독서이자 다른 사람의 삶을 대리 경험함으로써 사람에 대해, 나에 대해 더욱 깊은 차원에서 이해할 수 있는 하나의 도구이자 필수 행위이다. 특히, 급변하는 디지털 사회에서의 인성교육이 더욱 강조되는 시기이다. 인성교육의 적기인 저학년 학생들의 발달단계를 고려한 1학년 학생들의 그림책 읽기 활동은 인성교육을 위한 수업 활용 도구로서 충분한 활용 가치가 있을 것이다.
우리 사회는 코로나19의 긴 터널을 지나왔다. 그리고 1학년 학생들과 함께한 그림책 읽기 수업으로 긴 터널을 슬기롭게 지나올 수 있었다. 그림책 읽기 수업은 코로나19로 인한 학생들의 사회성, 심리, 정서적 측면에서의 결손을 채워주기 위해 시작되었다. 전문적 학습공동체를 통해 1학년 총 9개 반을 위한 그림책 200여 권을 구입하여 1~2주일씩 반별로 책을 돌려가며 그림책 읽기를 진행하였으며, 그림책 주제에 따른 다양한 활동을 기획하여 학급(학년)별 인성 기반 독서 활동을 실천하였다.
본 수업은 기후 위기를 이해하고 지구환경을 지키기 위해 학생들이 할 수 있는 일들을 자기 주도적으로 찾아봄으로써 공동체적* 인성 중 책임과 공동체 의식을 함양할 수 있는 <지구환경 지키기 프로젝트>로 구성하였다.

 

공동체적 인성

공동체적 인성은 경기 인성 4개의 범주(도덕적 인성, 공동체적 인성, 수행적 인성, 지적 인성) 중 하나로 존중, 배려, 협력, 책임, 공정, 공동체의식, 소통능력, 갈등해결능력 등이 있다.

수업의도

그림책 읽기는 나를 발견하는 독서이자 다른 사람의 삶을 대리 경험함으로써 사람에 대해, 나에 대해 더욱 깊은 차원에서 이해할 수 있는 하나의 도구이자 필수 행위이다. 특히, 급변하는 디지털 사회에서의 인성교육이 더욱 강조되는 시기이다. 인성교육의 적기인 저학년 학생들의 발달단계를 고려한 1학년 학생들의 그림책 읽기 활동은 인성교육을 위한 수업 활용 도구로서 충분한 활용 가치가 있을 것이다.
우리 사회는 코로나19의 긴 터널을 지나왔다. 그리고 1학년 학생들과 함께한 그림책 읽기 수업으로 긴 터널을 슬기롭게 지나올 수 있었다. 그림책 읽기 수업은 코로나19로 인한 학생들의 사회성, 심리, 정서적 측면에서의 결손을 채워주기 위해 시작되었다. 전문적 학습공동체를 통해 1학년 총 9개 반을 위한 그림책 200여 권을 구입하여 1~2주일씩 반별로 책을 돌려가며 그림책 읽기를 진행하였으며, 그림책 주제에 따른 다양한 활동을 기획하여 학급(학년)별 인성 기반 독서 활동을 실천하였다.
본 수업은 기후 위기를 이해하고 지구환경을 지키기 위해 학생들이 할 수 있는 일들을 자기 주도적으로 찾아봄으로써 공동체적* 인성 중 책임과 공동체 의식을 함양할 수 있는 <지구환경 지키기 프로젝트>로 구성하였다.

 

공동체적 인성

공동체적 인성은 경기 인성 4개의 범주(도덕적 인성, 공동체적 인성, 수행적 인성, 지적 인성) 중 하나로 존중, 배려, 협력, 책임, 공정, 공동체의식, 소통능력, 갈등해결능력 등이 있다.

수업 결과

[공동체의식] 우리 반에 도착한 그림책 중, 학생들의 의견을 받아서 프로젝트에 활용할 책을 선정하였다. 그 중, <할머니의 용궁여행>이라는 동화책을 통해 우리가 실천할 수 있는 환경지키기 활동으로 학생들의 의견이 모아졌고, 이를 반영하여 지구환경 지키기 프로젝트를 시작하였다.

[협력, 책임] 미래교육협력지구 사업을 통해 외부 강사를 활용하여
<에코생태교육>을 신청하여 활동하였다. 그림책에서 시작하여 지역의 환경 전문 강사의 수업까지 연결되어 학생들의 배움이 확장될 수 있었다. 학생들의 손으로 에코 비누를 직접 만들어 집에서도 가족들과 함께 사용하며 배움을 실천하는 계기가 되었다.

[협력, 책임, 공동체의식] 학교와 인접한 수변천을 따라 플로깅 활동을 진행하였고, 친환경 텃밭 가꾸기를 통해 환경을 지킬 수 있는 실천, 체험 중심의 활동을 하였다.

[존중, 배려, 협력, 소통능력] 지구환경지키기 캠페인을 통해 1학년 전체 학생들이 협력하여 소통할 기회를 마련하였으며 활동 결과를 모둠별로 작성하고, 학생주도 수업을 통해 발표, 정리하였다.

수업 도움말

  • 학생이 학교에서 배운 지식을 실천할 수 있도록 미래교육협력지구 사업과 연계한 지역자원을 활용한다. 이를 위해 미래교육협력지구 사업이 확정된 2월 중에 학년 또는 학급 교육과정과 연계한 프로젝트를 대강화하여 계획하고 실제 프로젝트 활동에서는 학생들이 주도적으로 참여할 수 있도록 한다.
  • 학년 선생님들과 함께 프로젝트를 기획하고 실천하기 위해 학습공동체를 활용한다. 특히 학년에서 프로젝트를 똑같이 진행하는 것이 아니라 학급에 따라 학생주도 선택 활동을 한다면 다양한 결과를 공유하면서 학생들끼리의 상호피드백 활동도 진행할 수 있다.

수업성찰

  • 환경교육은 학교 현장에서 다양한 형태로 이루어질 수 있지만, 특별히 이번 수업은 그림책과 인성교육을 환경교육과 연계하여 진행했다는 데 큰 의의를 두고 싶었다. 또한 다양한 그림책 중에서 학생들이 직접 선택한 그림책을 활용하여 프로젝트를 계획했다는 점, 그림책의 주인공이 겪은 일을 통해 인물의 처지와 마음에 공감하고 갈등을 해결할 수 있도록 지구환경 지키기 프로젝트를 실천했다는 점에서 학생들의 자기 주도성과 공동체적 인성을 함양할 수 있는 의미 있는 수업이었다. 특히, 지역사회와 연계한 환경교육 전문가의 에코 비누 만들기 수업은 내가 만든 비누를 가족들과 함께 사용함으로써 가정에서도 바로 실천할 수 있는 경험을 선물해 줄 수 있어서 뿌듯했다.
  • 다만, 1학년 학생들의 체험 기회를 높이고 신체활동을 강화하는데 집중하다 보니 활동 시간의 부족함이 느껴져서 아쉬움이 남았다. 그림책 프로젝트 수업을 실천할 때는 좀 더 긴 호흡을 가지고 진행한다면 학생들의 삶을 둘러싼 다양한 주제로 수업을 기획할 수 있을 것이라는 깨달음을 준 수업이었다.

참고 자료

1학년 추천 그림책 목록

Share this post

Facebook Twitter LinkedIn Google + Email

Author

월간 수업나눔

Copyright © Gyeonggido Office of Education, All Right Reserved. designed by DESIGN COCO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