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교육청] 월간 수업나눔
[경기도교육청] 월간 수업나눔
  • HOME
  • [함께나눔] 수업, 철학과 만나다
  • [함께성장] 수업, 학생을 만나다
  • [함께해봄] 수업, 미래와 만나다
  • search
  • HOME
  • [함께나눔] 수업, 철학과 만나다
  • [함께성장] 수업, 학생을 만나다
  • [함께해봄] 수업, 미래와 만나다
  • search
월간 수업나눔2023-10-26T00:46:42+09:00

#6학년 #미술 #인권 #성평등 #세계시민교육

일상에서 만나는 성평등

교사 황고운 (관산초등학교)


수업의도

성인지감수성은 의외로 일상의 거의 모든 순간과 연결되어 있다. 사람들은 어린이의 성별에 기반해 줄을 세우고, 친구를 만들어주고, 장난감과 놀이를 추천한다. 어린이를 격려하거나 칭찬할 때에도, 진로를 제안할 때에도 성별에 차이를 둔다. 나와 가족, 친구와 사회로 뻗어나가는 삶 속에 스며 있는 성별 고정관념이나 편견, 그로 인한 차별을 직시하는 일은 생각보다 쉽지 않다. 본 수업은 학생들이 문제를 스스로 발견하고 이전보다 나은 일상을 꾸릴 수 있도록, 나아가 세계시민으로서 갖추어야 할 성평등 관점 이해하기를 목표로 삼고 여러 활동을 구성했다. 이를 위해 학생들이 주변에서 가장 만나기 쉬운 주제 (나 자신, 외모, 가족, 진로)를 중심으로 하여 성평등 관점에서 대화를 나누고, 학생들의 생각 변화를 엿보고자 한다.
※‘아웃박스’에서 함께 개발한 수업입니다.

수업의도

성인지감수성은 의외로 일상의 거의 모든 순간과 연결되어 있다. 사람들은 어린이의 성별에 기반해 줄을 세우고, 친구를 만들어주고, 장난감과 놀이를 추천한다. 어린이를 격려하거나 칭찬할 때에도, 진로를 제안할 때에도 성별에 차이를 둔다. 나와 가족, 친구와 사회로 뻗어나가는 삶 속에 스며 있는 성별 고정관념이나 편견, 그로 인한 차별을 직시하는 일은 생각보다 쉽지 않다. 본 수업은 학생들이 문제를 스스로 발견하고 이전보다 나은 일상을 꾸릴 수 있도록, 나아가 세계시민으로서 갖추어야 할 성평등 관점 이해하기를 목표로 삼고 여러 활동을 구성했다. 이를 위해 학생들이 주변에서 가장 만나기 쉬운 주제 (나 자신, 외모, 가족, 진로)를 중심으로 하여 성평등 관점에서 대화를 나누고, 학생들의 생각 변화를 엿보고자 한다.
※‘아웃박스’에서 함께 개발한 수업입니다.

수업결과 및 성찰

학생들이 이미 키스해링, 샤갈 등으로 작가의 관점을 드러내는 작품을 감상하는 법에 대해 연습했으므로 이번 활동도 즐겁고 풍부하게 하리라 기대했으나, 충분한 학습이 일어났는지 고민이 필요했다. ‘다양한 모습이 다 아름다워’ 생각하길 바랐는데, ‘아름답진 않지만 괜찮아’로 받아들인 학생들이 보였기 때문이다. ‘미(美’)에 대한 고정된 기준은 깨기 어려운 것이라, 학생들에게 그저 낯설고 새로운 예시를 한 가지 더 제안한 것으로 만족해야 할지도 모르겠다. 수업의 소재를 탐색하다가 결국 자기 내면의 이야기까지 들여다보게 하기 위해서 어떤 세심한 추가 발문이나 활동이 필요한지 고민해보는 계기였다.

[동기유발] 두 작품의 느낌 비교

[활동1] 후기 작품의 제목 지어보기

[활동2] 예술가의 표현의도 알기

[정리] 작품에 대한 생각 정리하기

[활동3] 슈팅페인팅 체험하기

[활동3]나만의 나나 만들기①

영상1-슈팅페인팅 체험

영상2-학생 수업소감 인터뷰

[활동3]나만의 나나 만들기②

수업 도움말

  • 학생들의 자유롭고 풍부한 감상을 위해 가벼운 발문부터 차근차근 다가가야 하고, 다양한 의견을 충분히 수용해주도록 한다.
  • 슈팅페인팅 체험을 하고 나면 교실이 상당히 지저분해지므로 사전에 보강작업을 잘해두어야 한다.
  • 만들기 활동 시 자신이 원하는 대로 표현할 수 있도록(평면, 입체) 다양한 재료를 준비해두는 것이 좋다.

참고 자료

수업에 활용한 PPT와 수업 흐름 소개 참고
니키 드 생팔의 삶 이해하기 위한 영상, 글(1)
니키 드 생팔의 삶 이해하기 위한 영상, 글(2)

Share this post

Facebook Twitter LinkedIn Google + Email

Author

월간 수업나눔

Copyright © Gyeonggido Office of Education, All Right Reserved. designed by DESIGN COCO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