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교육청] 월간 수업나눔
[경기도교육청] 월간 수업나눔
  • HOME
  • [함께나눔] 수업, 철학과 만나다
  • [함께성장] 수업, 학생을 만나다
  • [함께해봄] 수업, 미래와 만나다
  • search
  • HOME
  • [함께나눔] 수업, 철학과 만나다
  • [함께성장] 수업, 학생을 만나다
  • [함께해봄] 수업, 미래와 만나다
  • search
월간 수업나눔2023-10-26T00:46:31+09:00

#6학년 #국어 #가치 #가치관 #타인의가치이해 #태블릿활용수업

그림책에서 찾은 가치 

교사 이애리 (선부초등학교)


수업의도

우리는 매 순간 중요하게 여기는 가치를 기준으로 판단하고 행동한다. 이 수업은 다양한 그림책을 읽고 그 이야기 속의 등장인물의 말과 행동을 바탕으로 인물이 중요하게 여기는 가치를 찾아보는 것으로 시작했다. 이런 활동을 통해 세상에 다양한 가치가 존재함을 이해하고 그 인물이 추구하는 가치를 나의 삶과 관련지어 생각하도록 구성하였다. 그림책을 스스로 선택하는 과정부터 학생의 가치관이 영향을 미침을 알게 하고 그렇게 찾아낸 가치들을 공유하며 다른 중요한 가치들을 생각하고 유연하게 생각할 수 있는 마음의 힘을 기를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이 수업의 최종 목표이다.
실제로 도서관에 가서 책을 고르는 활동도 가능하나 일반적으로 도서관에는 각 도서가 한 권씩 갖춰져 있는 경우가 많아 한 아이가 고른 책을 다른 아이가 고를 수 없다. 하지만 학생들이 다양한 책을 고를 기회를 주고 싶었고 이를 위해 전자도서관의 구독형 서비스를 활용하여 언제 어디서든 원하는 책을 읽을 수 있다는 것을 안내하고 경험해 보게 하여 책을 가까이 할 수 있도록 하였다.

수업의도

우리는 매 순간 중요하게 여기는 가치를 기준으로 판단하고 행동한다. 이 수업은 다양한 그림책을 읽고 그 이야기 속의 등장인물의 말과 행동을 바탕으로 인물이 중요하게 여기는 가치를 찾아보는 것으로 시작했다. 이런 활동을 통해 세상에 다양한 가치가 존재함을 이해하고 그 인물이 추구하는 가치를 나의 삶과 관련지어 생각하도록 구성하였다. 그림책을 스스로 선택하는 과정부터 학생의 가치관이 영향을 미침을 알게 하고 그렇게 찾아낸 가치들을 공유하며 다른 중요한 가치들을 생각하고 유연하게 생각할 수 있는 마음의 힘을 기를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이 수업의 최종 목표이다.
실제로 도서관에 가서 책을 고르는 활동도 가능하나 일반적으로 도서관에는 각 도서가 한 권씩 갖춰져 있는 경우가 많아 한 아이가 고른 책을 다른 아이가 고를 수 없다. 하지만 학생들이 다양한 책을 고를 기회를 주고 싶었고 이를 위해 전자도서관의 구독형 서비스를 활용하여 언제 어디서든 원하는 책을 읽을 수 있다는 것을 안내하고 경험해 보게 하여 책을 가까이 할 수 있도록 하였다.

수업 결과

전자도서관 활용 수업

전자책 읽기

챗GPT 질문 예시

워드클라우드(책에서 찾은 가치)

구글 설문 활용하여 결과 모으기

찾아낸 가치 정리

수업 도움말

  • 수업 시작 전 충분한 시간 여유를 두고 전자도서관 가입을 안내해야 한다. 가입 후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적어오게 해야 원활한 수업 진행이 가능하다. 접착 메모지에 큐알코드와 안내를 출력하여 가정으로 보내면 편리하게 수업을 할 수 있다.
  • 아이들이 접속해야 하는 사이트(도서관, 워드클라우드, 구글 설문 등)를 미리 큐알 코드로 만들어 쉽게 접속 가능하게 하면 좋다.
  • 챗Gpt를 활용할 때 질문의 방법을 바꿔보며 다양하고 깊이 있는 질문 방법에 대해 생각해보도록 하면 효과적이다.
2023_7월_03_001_img_07

전자도서관 가입 안내장

수업 성찰

  • 학생들은 이전 학습을 통해 글의 내용을 다양한 방법으로 추론하는 방법을 공부했었다. 이번 수업을 통해 다양한 그림책을 활용하여 추론하는 방법을 좀 더 연습할 기회가 되었다고 생각한다. 사회적으로 학생들의 어휘와 문해력이 염려되는 상황에서 다양한 문학작품을 접하고, 새로운 가치들의 정확한 뜻을 찾아보는 것도 유용한 활동이었다고 생각된다. 14 차시의 짧은 활동으로 자신의 가치관을 정립하는 것은 어렵겠지만 한 번쯤 생각해볼 기회를 제공하였으니 이후에는 다른 수업과 활동 중에 가치에 대해 짧은 질문들을 던져봄으로써 사고의 폭을 넓혀줄 수 있기를 기대한다.
  • 스마트 기기가 많이 보급된 상황에서 이 수업은 수업 시간에 태블릿으로 쉽게 접근하여 사용할 수 있는 도구를 활용할 수 있도록 계획하였다. 워드클라우드, 패들릿, 구글 기반의 다양한 도구(스프레드시트, 설문, 프레젠테이션 등)는 3월에 집중적으로 몇 번 활용했더니 이제는 능숙하게 사용할 수 있어 효과적이라고 생각했다. 수업 목표에 도달하는 방법은 여러 가지일 것이다. 종이사전을 사용할 수 있고 실제 종이책을 활용하는 것도 좋지만 이번 수업을 통해 전자도서관, 챗GPT 등 아이들이 앞으로 접하게 될 다양한 미래기술을 경험해 보는 기회를 주고 싶었다.

참고 자료

가입 후 재직증명서 인증으로 교사 계정을 받으면 유료계정처럼 사용할 수 있어요. 교육용 계정을 받으면 교사의 초대링크로 들어오는 학생들 역시 모두 제한 없이 유료계정처럼 사용할 수 있으며 각 반과 폴더를 만들어 공유작업이 모두 가능합니다.

경기도 교육통합전자도서관
경기도사이버도서관
경기도교육연수원 (멘티미터 사용법)
경기도교육연수원 (멘티미터 기능 이해)

Share this post

Facebook Twitter LinkedIn Google + Email

Author

월간 수업나눔

Copyright © Gyeonggido Office of Education, All Right Reserved. designed by DESIGN COCO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