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학년 #융복합프로젝트 #에듀테크 #AI #생태환경교육 #SDGs #지속가능한발전
위기탈출 ESC프로젝트로 지속가능한 삶 실천하기
교사 이수진 (곤지암초등학교)
수업결과 및 성찰
- 본 프로젝트는 탄소중립 교육이라는 학교자율과정 융복합프로젝트로 ‘기후 위기 극복을 위한 지속 가능한 생활’을 주제로 진행되었다. 학생들이 기후 위기, 지속 가능한 발전이라는 개념을 어렵지 않게 이해하도록 게임, 드라마, 만화, 퀴즈, 뉴스 등을 게더타운 내 삽입하였기에 학습 흥미를 충분히 유발할 수 있었다. 학생들의 요청으로 쉬는 시간, 점심시간, 가정에서 언제든지 접속할 수 있도록 안내하여 학생 1인당 3~4시간 이상씩 자기주도학습의 기회를 가질 수 있었다.
- 경제성장 과정에서 발생하는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한 정책을 제안하는 모의 국무회의 활동은 학생들이 실천 가능한 기후 위기 극복 대안을 만드는데 몰입도를 높였고, 각 부서가 제안한 정책의 타당성을 검토하고 정책 발의에 동의 여부를 확인함으로써 바람직한 토의방안도 함께 학습할 수 있었다.
- 발표 자료 제작 시 구글 슬라이드를 활용하여 학생이 자신이 맡은 슬라이드 작성에 높은 책임감을 느끼며 활동에 참여할 수 있었다. 또 학생들이 발표 자료 제작 과정을 함께 확인하고 피드백하기 때문에 자연스럽게 토의하는 습관을 갖게 되었다. 슬라이드에 넣을 자료들을 스케치북과 같은 그리기 앱이나 워드 클라우드를 활용하여 삽입하는 모습도 인상적이었다.
- 아두이노 스마트팜 제작하기, 저탄소 채식 여행 등의 후속 활동을 통하여 학생들이 지속 가능한 삶을 생활 속에서 실천하며 앎과 삶이 일치하는 깊이 있는 학습을 하였을 것으로 여겨진다.
- 본 차시 활동사진 및 QR코드
수업 도움말
- 게더타운 제작 시 다양한 그림이나 디자인 글씨체 등을 맵(map) 안에 넣을 수 있는데 본 교사는 미리 캔버스 유료 버전을 활용하였다.
- 국무회의 정책 제안을 위한 구글 슬라이드의 제작 시 친구가 제작한 슬라이드를 절대 훼손하지 않도록 유의하고, 자료를 활용할 때는 출처를 반드시 슬라이드 내 표기하도록 사전 지도하였다.
- 학생들이 제안한 정책을 추후 파파고나 구글 번역기를 활용하여 다양한 언어로 변환한 뒤 세계기후정상회의를 개최해보는 활동을 추천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