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학년 #국어 #창체 #융복합프로젝트 #학생중심프로젝트
학교마을 다같이 – 도미노 프로젝트
우리 마을 환경 지킴이
교사 유태신 (도곡초등학교)
수업 결과
대화형 인공지능이 알려주는 환경 보호 방안
bing 결과
챗gpt 결과
뤼튼 결과
학생들의 환경 보호 방안
우리 마을 환경지킴 단계별 학습지
캔바를 이용한 제작한 노래 소개 포스터
수업 도움말
- 대화용 인공지능 프로그램은 한 가지만 사용하지 않고, 챗GPT, bing, 뤼튼 등 다양하게 사용한다. 그렇게 하면 인공지능 대화 프로그램 속에서도 각각의 차이를 알아보는 재미도 느낄 수 있다. 단, 챗GPT는 13세미만 사용 연령 제한이 있기 때문에 학생들이 직접 상호작용하지 않고 교사가 직접 챗GPT와 상호작용하고 교사가 대화하며 이를 학생에게 보여주는 식으로 진행해야 한다.
- 저학년이라도 교사가 해결책에 대한 답을 내려주기보다는 학생들 스스로 환경 오염에 대한 심각성을 깨닫게 하고, 큰 것이 아닌 작은 것부터 실천해 나갈 수 있는 학생 주도 프로젝트 방식으로 진행한다.
- 캔바를 이용해 우리 마을 환경 지킴이 포스터를 제작하며 그 속에 학생들이 만든 QR코드를 추가하여, 학생들이 만든 환경 지킴이 캠페인 노래를 시청하게 할 수 있다.
- 일회성 행사로 끝나지 않게 하도록 환경 지킴이 유튜브 채널을 개설하여 실천해 나가는 모습을 컨텐츠로 제작하여 계속 업로드하며 운영할 수 있다.
- 전단지 제작 후 마을로 나가 배부하는 활동을 할 때는 학부모들의 도움을 받는 등 안전 계획을 확실하게 세운다. 안전 등의 이유로 학교 밖 활동이 제한되어 교내 활동으로만 계획한 경우 학생들이 사는 아파트 광고 코너 등을 활용할 수도 있다.
수업성찰
- 학생들이 한 교육활동을 학부모, 마을 사람들과 함께 나눌 수 있는 경험을 할 수 있어 정말 뿌듯했다. 2학년 학생들이 자기주도적으로 환경에 대해 고민하고 스스로 실천해 봄으로 나 하나의 행동이 환경을 지킬 수 있다는 것을 깨달았다는 것에 감사한다.
- 학기 초부터 학생들의 끼를 살려주기 위해 다양한 음악, 춤 활동을 한 것이 이번 프로젝트에 큰 도움이 된 것 같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