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교육청] 월간 수업나눔
[경기도교육청] 월간 수업나눔
  • HOME
  • [함께나눔] 수업, 철학과 만나다
  • [함께성장] 수업, 학생을 만나다
  • [함께해봄] 수업, 미래와 만나다
  • search
  • HOME
  • [함께나눔] 수업, 철학과 만나다
  • [함께성장] 수업, 학생을 만나다
  • [함께해봄] 수업, 미래와 만나다
  • search
월간 수업나눔2023-10-26T00:44:17+09:00

#2학년 #국어 #창체 #융복합프로젝트 #학생중심프로젝트

학교마을 다같이 – 도미노 프로젝트
우리 마을 환경 지킴이

교사 유태신 (도곡초등학교)


수업의도

학교마을 다같이 도미노 프로젝트란(도곡초와 마을이 함께하는 미(美)아름다운 교육활동 노하우 전수) 프로젝트의 약자로 도미노 블록이 연속으로 무너지며 멋진 그림을 만들어내는 것처럼, 1-6학년의 교육활동이 연속적으로 이어지며, 각 학년이 교육활동 후 얻어낸 노하우를 학부모, 마을주민에게 전수해주는 학교와 마을이 함께 하는 교육활동이라고 할 수 있다. 그중 이번 수업은 2학년 학생들이 환경 문제 해결 노하우 전수편으로, 국어 2학기 2단원 인상 깊었던 일을 써요. 5단원 간직하고 싶은 노래 단원, 통합 가을 동네 한바퀴와 창체(자율활동)를 이용해 유연한 교육과정으로 설계하였다. 우리 마을의 환경 문제를 교육공동체인 학부모, 교사, 학생이 함께 파악한 후 우리 지역 환경 문제 해결 노래를 만들어 보고 캠페인, 환경 장터, 전단지 제작하여 마을 주민들에게 배포 등 다양한 방법을 활용하여 환경 문제 해결 방안을 실천하고자 한다.

수업의도

학교마을 다같이 도미노 프로젝트란(도곡초와 마을이 함께하는 미(美)아름다운 교육활동 노하우 전수) 프로젝트의 약자로 도미노 블록이 연속으로 무너지며 멋진 그림을 만들어내는 것처럼, 1-6학년의 교육활동이 연속적으로 이어지며, 각 학년이 교육활동 후 얻어낸 노하우를 학부모, 마을주민에게 전수해주는 학교와 마을이 함께 하는 교육활동이라고 할 수 있다. 그중 이번 수업은 2학년 학생들이 환경 문제 해결 노하우 전수편으로, 국어 2학기 2단원 인상 깊었던 일을 써요. 5단원 간직하고 싶은 노래 단원, 통합 가을 동네 한바퀴와 창체(자율활동)를 이용해 유연한 교육과정으로 설계하였다. 우리 마을의 환경 문제를 교육공동체인 학부모, 교사, 학생이 함께 파악한 후 우리 지역 환경 문제 해결 노래를 만들어 보고 캠페인, 환경 장터, 전단지 제작하여 마을 주민들에게 배포 등 다양한 방법을 활용하여 환경 문제 해결 방안을 실천하고자 한다.

수업 결과

대화형 인공지능이 알려주는 환경 보호 방안

bing 결과

챗gpt 결과

뤼튼 결과

학생들의 환경 보호 방안

우리 마을 환경지킴 단계별 학습지

캔바를 이용한 제작한 노래 소개 포스터

영상 1
영상 2
영상 3
영상 4
영상 5

수업 도움말

  • 대화용 인공지능 프로그램은 한 가지만 사용하지 않고, 챗GPT, bing, 뤼튼 등 다양하게 사용한다. 그렇게 하면 인공지능 대화 프로그램 속에서도 각각의 차이를 알아보는 재미도 느낄 수 있다. 단, 챗GPT는 13세미만 사용 연령 제한이 있기 때문에 학생들이 직접 상호작용하지 않고 교사가 직접 챗GPT와 상호작용하고 교사가 대화하며 이를 학생에게 보여주는 식으로 진행해야 한다.
  • 저학년이라도 교사가 해결책에 대한 답을 내려주기보다는 학생들 스스로 환경 오염에 대한 심각성을 깨닫게 하고, 큰 것이 아닌 작은 것부터 실천해 나갈 수 있는 학생 주도 프로젝트 방식으로 진행한다.
  • 캔바를 이용해 우리 마을 환경 지킴이 포스터를 제작하며 그 속에 학생들이 만든 QR코드를 추가하여, 학생들이 만든 환경 지킴이 캠페인 노래를 시청하게 할 수 있다.
  • 일회성 행사로 끝나지 않게 하도록 환경 지킴이 유튜브 채널을 개설하여 실천해 나가는 모습을 컨텐츠로 제작하여 계속 업로드하며 운영할 수 있다.
  • 전단지 제작 후 마을로 나가 배부하는 활동을 할 때는 학부모들의 도움을 받는 등 안전 계획을 확실하게 세운다. 안전 등의 이유로 학교 밖 활동이 제한되어 교내 활동으로만 계획한 경우 학생들이 사는 아파트 광고 코너 등을 활용할 수도 있다.

수업성찰

  • 학생들이 한 교육활동을 학부모, 마을 사람들과 함께 나눌 수 있는 경험을 할 수 있어 정말 뿌듯했다. 2학년 학생들이 자기주도적으로 환경에 대해 고민하고 스스로 실천해 봄으로 나 하나의 행동이 환경을 지킬 수 있다는 것을 깨달았다는 것에 감사한다.
  • 학기 초부터 학생들의 끼를 살려주기 위해 다양한 음악, 춤 활동을 한 것이 이번 프로젝트에 큰 도움이 된 것 같다.

참고자료

우리 마을 환경 지킴이 단계별 계획서

Share this post

Facebook Twitter LinkedIn Google + Email

Author

월간 수업나눔

Copyright © Gyeonggido Office of Education, All Right Reserved. designed by DESIGN COCO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