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교육청] 월간 수업나눔
[경기도교육청] 월간 수업나눔
  • HOME
  • [함께나눔] 수업, 철학과 만나다
  • [함께성장] 수업, 학생을 만나다
  • [함께해봄] 수업, 미래와 만나다
  • search
  • HOME
  • [함께나눔] 수업, 철학과 만나다
  • [함께성장] 수업, 학생을 만나다
  • [함께해봄] 수업, 미래와 만나다
  • search
월간 수업나눔2023-12-03T21:10:00+09:00

#2학년 #그림책 #감정수업 #마음여행

다양한 감정 표현, 그림책으로 나눠요

수석교사 권수경 (시화나래초)


수업의도

저학년을 맡으신 선생님들과 수업에 대한 이야기를 하다보면, 요즘 아이들이 자기의 주장을 잘 하는 것처럼 보이지만 정작 자신의 감정을 정확하게 표현하고, 생각을 말하는 것은 어려워 한다고 하신다. 아이들이 그림책을 통해 자신의 감정을 잘 이해하고, 표현할 수 있으며 건강한 감정표현을 바탕으로 다른 사람의 감정도 존중할 수 있도록 수업을 계획하고자 하였다. 감정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나에 대해 집중하고 알아차리며 발견할 수 있도록 하였다.
그림책 수업은 다양한 장점을 가지고 있다. 그림책을 읽으면서 감정과 관련된 표현들을 배울 수 있다. 등장인물의 감정을 표현하는 낱말들을 함께 읽고 이해하며, 아이들은 자신의 감정을 바르게 표현하는 방법을 배울 수 있다. 또 감정에 관련된 이야기들을 함께 만들어보며 그림책 속 등장인물들의 감정을 바탕으로 자신만의 이야기를 창작하고 표현할 수 있다. 마지막으로 그림책 수업에서의 다양한 감정 표현 활동을 통해 자신의 감정을 표현하고 나누면서 나의 감정이 소중한 것처럼 다른 사람의 감정도 소중하다는 것을 알고 존중할 수 있게 된다.
본 수업을 통해 그림책 속 인물의 감정과 마음을 짐작하고, 나의 감정을 바르게 표현하며 다른 사람의 감정을 공감하고 이해할 수 있도록 하여 좀 더 성장한 나를 만나 보고자 한다.

수업의도

저학년을 맡으신 선생님들과 수업에 대한 이야기를 하다보면, 요즘 아이들이 자기의 주장을 잘 하는 것처럼 보이지만 정작 자신의 감정을 정확하게 표현하고, 생각을 말하는 것은 어려워 한다고 하신다. 아이들이 그림책을 통해 자신의 감정을 잘 이해하고, 표현할 수 있으며 건강한 감정표현을 바탕으로 다른 사람의 감정도 존중할 수 있도록 수업을 계획하고자 하였다. 감정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나에 대해 집중하고 알아차리며 발견할 수 있도록 하였다.
그림책 수업은 다양한 장점을 가지고 있다. 그림책을 읽으면서 감정과 관련된 표현들을 배울 수 있다. 등장인물의 감정을 표현하는 낱말들을 함께 읽고 이해하며, 아이들은 자신의 감정을 바르게 표현하는 방법을 배울 수 있다. 또 감정에 관련된 이야기들을 함께 만들어보며 그림책 속 등장인물들의 감정을 바탕으로 자신만의 이야기를 창작하고 표현할 수 있다. 마지막으로 그림책 수업에서의 다양한 감정 표현 활동을 통해 자신의 감정을 표현하고 나누면서 나의 감정이 소중한 것처럼 다른 사람의 감정도 소중하다는 것을 알고 존중할 수 있게 된다.
본 수업을 통해 그림책 속 인물의 감정과 마음을 짐작하고, 나의 감정을 바르게 표현하며 다른 사람의 감정을 공감하고 이해할 수 있도록 하여 좀 더 성장한 나를 만나 보고자 한다.

수업 결과

<다양한 인물 감정 표현>

<여러 감정 낱말 표현하기>

<감정 놀이하기>

<가을 낙엽 놀이하며 낙엽으로 감정 사전 만들기>

<나의 1분 글쓰기>

<마음 여행>

수업 도움말

  • 감정에 대한 이해와 표현이 서투른 아이들에게 감정을 주제로 한 그림책은 감정을 이해하고 표현하는 연습을 할 수 있는 좋은 매체가 될 수 있다. 수업이 진행되는 동안 감정을 주제로 한 그림책들을 교실에 항상 준비해두고, 접할 수 있도록 한다면 아이들이 관심을 가지고 스스로 찾아 읽기도 하며 그림책 수업을 함께 할 수 있다.
  • 그림책을 활용하여 놀이 활동을 진행하며 아이들이 놀이를 통해 느끼는 자신의 감정을 표현하고, 감정을 잘 표현하는 것이 다른 사람과의 소통에서 중요하다는 것을 자연스럽게 알 수 있도록 할 수 있다.
  • 그림책 수업을 한 후 글쓰기를 할 때 한번쯤은 원고지를 사용하여 글쓰기를 해 보는 것을 제안한다. 원고지는 저학년 아이들에게 기본적인 띄어쓰기를 익히게 해 줄 뿐만 아니라 아이들에게 작가가 되어보는 경험을 제공해 줌으로써 글쓰기에 몰입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 저학년 아이들이 스스로 자신에 대해 성찰하고 돌아보는 것은 어려울 수 있지만 감정을 알아채고 표현하는 활동을 통해 나에 대한 이해의 폭을 넓힐 수 있도록 한다. 매순간 자신이 가진 감정의 성장이라는 보물을 즐겁게 찾고 소중히 담아놓는 활동을 통해 자연스럽게 포트폴리오로 정리될 수 있도록 하여 학생의 성장에 따른 기록을 남김과 동시에 과정중심평가로 연계될 수 있도록 한다.

수업성찰

  • 그림책 수업을 통해 아이들은 감정을 바르게 표현하는 능력을 기를 뿐만 아니라, 감정을 이해하고 공감하는 능력도 함께 발전시킬 수 있었다. 뿐만 아니라 아이들은 그림책을 통해 새로운 단어, 문장 구조, 이야기의 흐름 등을 배우며 언어 발달을 향상시킬 수 있었다. 이러한 경험은 아이들이 읽기에 대한 흥미를 키우고, 독서 습관을 형성하는 데 도움이 되리라고 생각한다. 그리고 가장 중요한 것은 그림책 수업이 아이들에게 감정을 이해하고 표현하는 데 도움을 주었다는 것이다. 등장인물의 감정을 공감하고 이해하면서 아이들은 자신의 감정을 인식하고 표현하는 방법을 배울 수 있었다. 그림책은 아이들의 사회적인 교류와 친구들간의 이해를 촉진할 수 있었으며 저학년 그림책 수업은 아이들의 다양한 발달 영역을 지원하고, 긍정적인 학습 경험을 제공하는 좋은 방법이 되었다고 생각한다.
  • 그림책을 다양한 놀이와 결합하여 아이들이 함께 읽고, 놀이를 하며 즐겁게 경험하게 해보고 싶었는데 놀이가 다소 부족하였다는 아쉬움이 남는다.

참고 자료

'나'를 찾아가는 그림책
'환경'을 생각하는 그림책
'가을'을 만나는 그림책
'친구'에 대해 생각하는 그림책
'감정'을 대하는 그림책
'한글'과 친구되는 그림책

Share this post

Facebook Twitter LinkedIn Google + Email

Author

월간 수업나눔

Copyright © Gyeonggido Office of Education, All Right Reserved. designed by DESIGN COCO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