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월간 수업나눔2023-12-03T22:47:58+09:00

#6학년 #에듀테크 활용#인공지능 #정보추론

인권신장을 위해 노력한 사람들, 그리고 노력하는 우리들!

교사 황고운 (고양관산초)


수업의도

5학년 2학기 사회 교과의 ‘인권신장을 위해 힘쓴 인물’ 주제를 풍성하게 다루어보고자, 두 가지에 방점을 두었다. 첫째로, 여성 인권운동가들을 보다 많이 발굴하여 조명하고자 했다. 본교 교과서에서는 인권신장을 위해 힘쓴 옛 인물로 허균, 방정환, 마더테레사, 마틴루터 킹을 제시하고 있다. 이에 더해 더 다양한 인권 의제를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되는 인물을 소개하면서, 인권의 가치를 중시한 여성 인권 운동가 중 상대적으로 덜 알려진 이들을 더 다루고자 하였다.
둘째로, 법은 절대불변의 원칙이 아니라 인권을 보장하는 방향으로 개선해갈 수 있다는 점을 강조하고자 했다. 사회적 약자의 권리를 폭넓게 보장하는 방향으로 바뀌어온 흐름을 짚으면서 여성인권 의제도 함께 다루었다. 이를테면 아버지의 성만 따라야 했던 호주제의 그늘에서 벗어나는 과정, 가볍게 여겨지던 스토킹을 보다 강력히 처벌하는 법이 신설되는 과정, 성별·외모·장애·종교·성적지향 등과 관련된 다양한 권리를 폭넓게 보장하기 위한 포괄적 차별금지법을 제안하고 있는 현황까지. 이를 통해 학생들은 학습하는 동안 일상에서 인권을 침해하는 상황을 예민하게 발견하고 상대를 존중하는 일이 곧 우리 모두의 기본권을 보장하는 인권운동일 수 있음을 확인할 것이다.
※ 성평등교육을 고민하는 초등교사 모임 ‘아웃박스’에서 함께 개발한 수업입니다.

수업의도

5학년 2학기 사회 교과의 ‘인권신장을 위해 힘쓴 인물’ 주제를 풍성하게 다루어보고자, 두 가지에 방점을 두었다. 첫째로, 여성 인권운동가들을 보다 많이 발굴하여 조명하고자 했다. 본교 교과서에서는 인권신장을 위해 힘쓴 옛 인물로 허균, 방정환, 마더테레사, 마틴루터 킹을 제시하고 있다. 이에 더해 더 다양한 인권 의제를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되는 인물을 소개하면서, 인권의 가치를 중시한 여성 인권 운동가 중 상대적으로 덜 알려진 이들을 더 다루고자 하였다.
둘째로, 법은 절대불변의 원칙이 아니라 인권을 보장하는 방향으로 개선해갈 수 있다는 점을 강조하고자 했다. 사회적 약자의 권리를 폭넓게 보장하는 방향으로 바뀌어온 흐름을 짚으면서 여성인권 의제도 함께 다루었다. 이를테면 아버지의 성만 따라야 했던 호주제의 그늘에서 벗어나는 과정, 가볍게 여겨지던 스토킹을 보다 강력히 처벌하는 법이 신설되는 과정, 성별·외모·장애·종교·성적지향 등과 관련된 다양한 권리를 폭넓게 보장하기 위한 포괄적 차별금지법을 제안하고 있는 현황까지. 이를 통해 학생들은 학습하는 동안 일상에서 인권을 침해하는 상황을 예민하게 발견하고 상대를 존중하는 일이 곧 우리 모두의 기본권을 보장하는 인권운동일 수 있음을 확인할 것이다.
※ 성평등교육을 고민하는 초등교사 모임 ‘아웃박스’에서 함께 개발한 수업입니다.

수업활동 및 결과

<학생들이 만든 최옥란 열사의 활동 작품>

<학생들이 만든 도슨트 대본들>

<모둠에 찾아온 관람객에게 도슨트 활동>

<복도에 전시한 작품들>

수업 도움말

  • 해시태그 등으로 인물의 업적 관련한 키워드를 최대한 많이 제공해야 한다. 유명하고 자료가 많은 인물이 아니면 초기에 자료 검색에 어려움을 겪었다.
  • 도슨트 활동은 2:2로 모둠 구성을 나누어 반은 도슨트, 반은 관객이 되어야 함을 사전에 안내해야 모든 학생들이 자료를 발표할 준비를 한다. 넉넉하게 4-5차시를 활용하여 충분히 효능감을 느낄 만큼 발표 시간을 주어야 한다.
  • 찾은 자료를 자신의 언어로 소화하고 풀어 쓸 수 있도록 모둠별 조사, 정리 활동에 교사의 개입이 많이 필요하다. 어린이 수준의 언어로 해석하고 간단히 요약하는 대신 신문 기사를 그대로 옮겨 적고 그것을 따라 읽기만 하는 모둠의 자료는 이해하기 어려워했다.

수업성찰

  • 학생들이 ‘인권운동가’하면 떠올리는 흔한 인물 외에 다양한 인권운동가를 소개할 수 있어 유익했다. 덕분에 어린이, 노동자, 여성, 장애인, 유색인 등 더 많은 이슈를 배우고 나누는 기회가 되었고, 발표를 두려워하던 학생도 도슨트 활동에선 적극적으로 준비하고 발표하는 모습을 볼 수 있어 좋았다. 다만 방법적인 면에서 학생들이 온라인에서 정보를 모은 만큼, 자료 정리 및 발표 작품 만드는 활동도 캔바, 메디방페인트 등을 활용하여 태블릿으로 작업하고 완성물을 출력했어도 좋았겠다는 아쉬움이 있었다.

참고자료

수업에 활용한 PPT와 수업 흐름
다음 차시에 이어질 수업 흐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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월간 수업나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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