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학년 #두근두근세계여행 #통합 #문화의다양성
다이나믹 월드 투어
시화나래초 교사 조희윤
수업 결과
수업성찰
- 본 프로젝트는 2학년 통합교과 겨울의 <두근두근 세계여행> 소단원 활동과 영상 관련 (VR, 크로마키 기법) 활동을 재구성하여 진행하였다. 이 과정에서 학생들은 세계 여러 나라를 만나게 된다. 다른 나라의 옷과 집, 음식, 인사말 등을 살펴보며 다른 나라 문화에 대해 넓은 마음으로 포용하고 이해하는 태도를 기른다. 2학년 학생들의 발달 단계를 고려하여 직접 오리고 그리며, 그 나라에 관련된 소품을 만들고 영상을 촬영하였다. 학생들은 자신들의 방식으로 그 나라를 소개하는 활동을 경험하며 해당 나라에 대해 더욱 친밀감을 느끼게 되었다. 에듀테크 요소로서 VR을 접목하여 세계 여러 나라를 좀 더 실감나게 느낄 수 있는 활동을 구성하였다. 더불어 영상 촬영 시에도 크로마키 기법을 이용하여 최대한 영상이 실제감이 들 수 있도록 하여 학생들의 흥미와 성취감이 높아지도록 하였다. 아이들이 유튜브라는 영상 매개체를 소비의 도구가 아닌 생산의 도구로 접하는 간접 경험을 할 수 있게 하였으며 다가오는 시대의 변화에 발맞춰 콘텐츠 생산자로서 미디어 리터러시 교육도 이루어지도록 하였다.
수업 도움말
- (VR) 메타퀘스트 제품을 활용하여 VR을 통해 세계 여러 나라를 체험하는 활동을 구성하였다. TV와 연결하면 해당 VR체험 영상을 다른 친구들도 함께 볼 수 있어서 다인원 수업에서도 활용할 수 있다. 메타퀘스트 제품의 경우 해당 VR기기와 티비가 같은 와이파이에 접속되어있는 경우 미러링이 가능하다.
- (크로마키 영상기법) 최근에 핸드폰 영상 편집 어플의 기능이 잘 되어 있어서 굳이 크로마키 천을 쓰지 않아도 합성이 잘 되는 편이다. 하지만 아이들이 직접 편집하려면 해당 어플에 대한 설치 및 사용법 교육이 먼저 이루어져야 하므로 어렵다면 교사의 도움을 통해 수행하는 것이 좋다. 캡컷, 키네마스터 등 다양한 앱에서 무료로 해당 기능을 제공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