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학년 #더자람프로젝트 #진로교육 #진로놀이 #기업가정신
꿈을 키우는 교실 속 작은 창업놀이터
– 우리는 어린이 기업가!
운광초 교사 김윤민
수업결과
<기업가정신 함양 보드게임 [창의코드 E] 활동모습>
<기업가정신 함양 보드게임 [엔터(enter)] 활동모습>
수업 도움말
- 학생들이 자신이 만들고 싶은 사회적 기업을 소개하는 포스터를 만들 때 직접 손으로 그릴 수도 있고, 오토드로우 등 다양한 앱과 프로그램을 활용할 수도 있다. 본 학급의 경우 인공지능으로 그림을 그릴 수 있는 캔바의 매직 미디어 앱을 활용하였다. 학생들이 원하는 그림을 글로 작성하면 다양한 스타일의 그림을 인공지능이 그려주는 앱으로 사용법이 간단해 그림 그리기를 어려워하는 학생들에게 매우 유용하였다.
수업성찰
- 기업, 기업가정신, 창업 등의 개념은 4학년 학생들에게 다소 어려운 개념으로 학생들이 관심을 갖고,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하는 데 많은 노력이 필요했다. 이에 사회 교과의 시장놀이 및 우리 지역의 대표 상품을 활용하여 새로운 상품 개발하기 등의 차시 수업과 연계하였고, 관련 보드게임 등을 통해 학생들 간 협력과 아이디어 교환이 자유롭게 이루어질 수 있도록 하였다.
- 창업놀이터 활동을 통해 학생들이 스스로 생각한 아이디어를 홍보하고 제작하며 판매하는 과정을 거치면서 자신의 꿈을 이루기 위해 한층 더 성장하기 바라며, 이 프로젝트를 통해 성취감을 느끼고 사회적으로 꼭 필요한 가치있는 사람으로 성장하길 기대해 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