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교육청] 월간 수업나눔
[경기도교육청] 월간 수업나눔
  • HOME
  • [함께나눔] 수업, 철학과 만나다
  • [함께성장] 수업, 학생을 만나다
  • [함께해봄] 수업, 미래와 만나다
  • search
  • HOME
  • [함께나눔] 수업, 철학과 만나다
  • [함께성장] 수업, 학생을 만나다
  • [함께해봄] 수업, 미래와 만나다
  • search
월간 수업나눔2023-12-28T22:43:32+09:00

#5학년 #6학년 #사회적경제 #기업가정신 #창업가정신 #진로교육

‘기업가 정신’ 함양을 위한 《CEO 프로젝트》

신우초 교사 유혜정


수업의도

“어떤 사람이 되고 싶니?”라는 질문에 “돈 많은 백수요.”라고 한 아이가 대답하자 여기저기서 “저도요!”라고 말하는 아이들의 모습을 보며 슬펐다. 매년 학생들이 흥미와 적성을 발견하도록 다양한 진로 체험 활동을 운영하였다. 하지만 이러한 체험이 얼마나 도움이 되었을까? 본 수업은 진로 교육이 일회적 활동으로 그치는 한계를 넘어 학생들이 경험을 통해 ‘새로운 아이디어를 찾고 자원을 효과적으로 활용하여 비즈니스를 성공적으로 이끌어 가는 기업가 정신’을 경험하는 것을 목표로 하였다. 나아가 학생들이 이윤 추구뿐만 아니라 사회적 가치 창출을 목표로 하는 경제 활동을 통해 사회적 문제 해결과 지속 가능한 발전을 동시에 고려할 수 있는 선한 영향력을 가진 미래의 기업가가 되기를 바라는 마음으로 를 구상하였다.

수업의도

“어떤 사람이 되고 싶니?”라는 질문에 “돈 많은 백수요.”라고 한 아이가 대답하자 여기저기서 “저도요!”라고 말하는 아이들의 모습을 보며 슬펐다. 매년 학생들이 흥미와 적성을 발견하도록 다양한 진로 체험 활동을 운영하였다. 하지만 이러한 체험이 얼마나 도움이 되었을까? 본 수업은 진로 교육이 일회적 활동으로 그치는 한계를 넘어 학생들이 경험을 통해 ‘새로운 아이디어를 찾고 자원을 효과적으로 활용하여 비즈니스를 성공적으로 이끌어 가는 기업가 정신’을 경험하는 것을 목표로 하였다. 나아가 학생들이 이윤 추구뿐만 아니라 사회적 가치 창출을 목표로 하는 경제 활동을 통해 사회적 문제 해결과 지속 가능한 발전을 동시에 고려할 수 있는 선한 영향력을 가진 미래의 기업가가 되기를 바라는 마음으로 를 구상하였다.

수업과정

<‘진로 탐색의 날’ 체험>

<사업 평가 지표 안내>

<사업 아이템 탐색>

<사업 합병을 위한 토의>

<사업 우선순위 정하기>

<시장조사 및 시장분석>

<사업계획서 작성>

<발표회 포스터 공모 당선작>

<투자자 조언>

<투자자 아이디어 분석>

<투자자 조언 후 수정>

<투자유치 사업설명회>

<채용 박람회>

<상품 제작>

<상품 판매>

<수익금>

수업 도움말

설계 도움말

  • 학생 개인별 사업 운영보다는 비슷한 사업이나 도움을 주고받을 수 있는 친구들이 모여 하나의 회사를 운영하도록 구성하면 협력적 의사소통역량을 신장할 수 있다.
  • 학생들에게 처음부터 사업을 구상하라고 하기보다는 다양한 직업에 대한 탐색의 시간 후 사업을 구상하도록 하면 창의적이고 재미있는 아이디어들이 많이 나온다.
  • 이익만을 추구하는 회사가 아닌 사회적 가치를 실현하는 회사를 만들 수 있도록 사회적 경제의 가치를 포함한 수업을 계획한다.

운영 도움말

  • 대부분의 학생이 사업 아이템으로 제조업을 생각하는 경우가 많다. 서비스업에 대한 안내를 통해 다양한 사업 아이템에 접근할 기회를 제공한다.
  • 창업 체험 활동은 직업 체험 활동보다 아이들이 서로 갈등을 겪는 경우가 많으므로 서로 배려할 수 있도록 지도하고, 교사는 학생들의 활동을 세심하게 관찰해야 한다.
  • 투자유치 사업설명회 평가표를 학생들에게 미리 제공하여 어떤 부분에 중점을 두어 사업을 설계해야 하는지 안내한다.

교과 연계 도움말

  • [창체] 사업 아이템 탐색, 갈등 해결, 시장조사, 홍보, 사업계획서 작성, 투자유치 등 창업가가 사업을 시작할 때의 과정을 경험할 수 있도록 수업을 구상한다.
  • [도덕] [5. 갈등을 해결하는 지혜] 단원과 연계하여 갈등을 해결하는 올바른 대화법에 대해 학습하고 창업 활동 중 일어나는 다양한 갈등 상황에 이를 적용할 수 있도록 지도한다.
  • [국어] [3. 의견을 조정하며 토의해요]를 통해 의견 조정의 필요성과 방법을 학습하고 창업을 위한 토의 활동 중 발생하는 토의의 상황에 적용할 수 있도록 지도한다.
  • [미술] 회사의 가치, 상품의 홍보 등을 위한 영상을 다양한 형식(애니메이션, 홈쇼핑, 광고 등)으로 제작하게 한다.

투자유치 사업설명회 영상

<만능솔트>

<복청(복을 주는 청)>

<FP(우정 팝콘)>

<SS(특별한 향기)>

수업성찰

  • 창업을 통한 진로 교육을 실천해보니 준비과정뿐 아니라 진행 과정에서도 어려움이 많이 발생하였으나 학생들이 스스로 소통하며 갈등 상황을 현명하게 대처하는 모습을 볼 수 있었다. 학생 주도의 창업 활동을 통해 아이들이 능동적으로 새로운 가치를 창출하고 즐겁게 참여하며 성장하는 모습을 보니 흐뭇하였다. 그리고 개인적인 이익만을 생각하지 않고 사회적 가치를 실천하기 위해 친구들과 함께 고민하는 모습에서 아이들의 마음 속에 ‘상생’의 의미가 내면화되고 있는 것 같아 기특하였다.

Share this post

Facebook Twitter LinkedIn Google + Email

Author

월간 수업나눔

Copyright © Gyeonggido Office of Education, All Right Reserved. designed by DESIGN COCOA